-
-
주식 멘토 김현구의 주식 잘 사고 잘 파는 법
김현구 지음 / 메이트북스 / 2022년 4월
평점 :
품절

코로나 팬데믹 이후 주식시장의 활황으로 주식을 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주식 관련 책이 정말 많이 출간되었다. 나도 주린이로써 주식 관련 책을 몇권 읽었는데, 실제 주식투자를 하지 않다보니, 읽어도 잘 와닿지 않고, 소액으로 조금 했던 투자도 잘 하지 않게 되었다. 하지만 주위 사람들이 주식투자를 통해 큰 돈을 벌었다는 얘기를 들으면 부럽기도 하고, 어떻게 하면 주식투자를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하게 된다. 아마 나 뿐만 아니라 주식 투자를 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런 고민을 할 것이다. 주식 투자에 어느정도 노하우를 갖고 있는 고수들은 제외하고, 주식 초보자들에게 큰 도움을 주는 책은 어디 없을까 하던 차에 '주식 멘토 김현구의 주식 잘 사고 잘 파는 법'이란 책을 만났다.

이 책은 책 제목 그대로 주식 잘 사고 잘 파는 법을 설명하고 있다. 저자 김현구 님은 20년이 넘는 시간동안 투자자들의 아픔과 기쁨을 함께 경험하며 주식투자계의 든든한 재무적, 심리적 길잡이로 자리잡았다고 한다. 수많은 주식 투자 관련 책들이 알려주는 내용과 비슷할 수 있겠지만, 실제 책을 읽어보면 나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주식 초보자들이 많이 하는 실수가 자신의 투자 원칙을 세우지 않고, 남의 얘기, 투자 조언 등을 듣고 묻지마 투자를 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많은 책들에서도 본 내용이지만, 주식 투자도 스스로 공부를 해야만 수익을 볼 수 있다고 많은 주식 고수들이 이야기 하고 있다. 이 책에서도 '초심자의 행운'이 아닌 스스로 수익을 내기 위한 투자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저자는 강조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에서 저자가 주린이들에게 강조하는 것들은 다음과 같다.
항상 매매의 기준을 스스로 만들어가야 합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하나씩 만들어서 매매의 원칙을 갖고 투자해야 하는 것입니다.
내가 모르고 하는 투자는 투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내가 알아야만 분석이 이루어지고, 설령 그 분석이 틀려 손실이 나더라도 나중에 더 큰 가치로 돌아옵니다.
p150
책 속의 수많은 저자의 노하우가 있지만 위 문구가 가장 눈에 들어왔다. 실제로 자신의 돈으로 투자하면서 직접 깨닫고 경험하면서 자신의 원칙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모의투자는 권장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모의투자는 가상의 돈으로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집중력이 떨어지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책 속에는 주식시장의 매매시간과 매매 방법, 기술적 분석을 위한 기본적은 3가지 지표 이동평균선, 캔들, 거래량 보는 방법, 차트 돌려 종목 발굴하기 등 주린이가 주목해서 봐야 할 내용들이 담겨있다. 그리고 대형주 투자는 어떻게 하는지, 코스닥 종목 투자는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아보고, 전체 시장을 보는 눈을 키우는 방법, 마지막으로 이기는 주식 트레이딩을 위한 준비는 어떻게 하면 좋은지가 담겨있다.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책 속에 첨부된 차트나 표가 너무 작고, 표에 대한 설명이 명확치 않은 점이다. 주린이의 입장에서는 차트를 줄이고, 하나의 차트에 상세한 설명이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책 전반적으로 주린이들에게 정말 필요한 내용들이 담겨있다. 저자가 책 속에서 설명한 내용들을 자기 것으로 만든다면 주린이를 벗어나 주식 고수가 되는 길에 들어설 것이라고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재테크 #주식멘토김현구의주식잘사고잘파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