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선을 넘는 초등수학 공부법 - 수학 1등급을 만드는 초등 6년 완전 학습
조지희(깔루아) 지음 / 책밥 / 2022년 3월
평점 :

프롤로그를 읽자마자 너무 공감이 되었다. 학생들에게 가장 어려운 과목을 물으면 대부분 수학이라고 얘기할 것이다. 어렵게 느끼는 만큼 수학을 포기하는 학생들도 많다. 부모의 입장에서는 자기 자식은 수포자로 만들고 싶지 않은 마음은 누구에게나 있는 것 같다. 하지만 깔루아 독서 학습 컨설팅 대표이자 교육 컨설턴트인 '선을 넘는 초등 수학 공부법'의 저자 조지희님은 부모가 포기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수학의 진정한 성취를 느끼기 전까지는 말이다.

수학을 잘하기 위해서는 개념학습도 중요하지만 사고력을 바탕으로 문제를 푸는 경험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 바탕이 되는 것이 국어공부라고 한다.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국어 공부도 병행해서 사고력 문제에 대한 이해와 해석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그리고 수학에 관해서 아이와 함께 배우고 성장하고 교감하는 부모의 노력과 자세가 필요하다고 얘기한다. 자녀가 자기가 스스로 공부해는 자기주도학습을 하면 좋겠지만, 그 자기주도학습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은 부모의 몫이다.
자기주도학습에 있어서 가장 첫 단추인 연산의 중요성과 함께, 시중에 수많은 수학 문제집 중에서 내 아이에게 맞는 문제집 고르기, 수학 풀이 노트 활용법, 수학 동화 읽기 등 자녀의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수학 공부법에 대해 잘 설명이 되어 있다. 저자는 책 전반에 걸쳐 연산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만큼 수학 공부의 기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선행학습을 빨리 하지 않아도, 속진을 하지 않아도 아이가 연산만큼 잘 이해하고 풀 수 있다면 곧 따라잡을 수 있다고 얘기한다.

특히 4장에서는 학년별 학습법이 잘 정리되어 있다. 현재 교과서에 수록된 내용과 학년별로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 상세한 설명이 눈에 들어온다. 마지막 5장에서는 부모들이 가장 많이 가졌을 것 같은 궁금증들에 대한 솔루션을 설명하고 있다. 자녀의 수학 학습 수준도 다르고, 방법도 다 다르기 때문에 이 책에서는 꽤 넓은 의미를 가지고 설명해주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솔루션을 보면서 내 아이에게 맞는 학습법을 찾아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자녀가 수포자가 되지 않고, 수학에 재미를 느끼고, 성적도 좋아지는 그 날까지 자녀와 함께 수학공부를 해봐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자녀교육 #선을넘는초등수학공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