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t! 깡샘의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with 코틀린 - 친절한 문법 설명과 18개 실습 예제로 배우는 모바일 앱 개발, 개정판 Do it! 시리즈
강성윤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2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지난 2021년 10월 안드로이드 버전이 12까지 정식 출시됐다.

개발에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는 최초 베타 릴리스도 인식되어 업데이트가 되었지만, 공식 릴리즈 전까지 기다렸다가 업데이트했다. 안드로이드 12에는 어떤 기능이 추가되었고, 어떤 점이 바뀌었는지 자세히 살펴보지 못했지만, 이번에 만난 안드로이드 책 'Do it! 깡샘의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with 코틀린(개정판)'을 통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안드로이드 개발 시에는 주로 자바를 사용하지만, 코틀린이 공식적으로 추가된 이후 이제는 무시할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조금씩 코틀린도 적용해보려고 하는데, 그게 맘대로 쉽지 않은 것 같다. 그래서 이번에 깡샘이 책을 만난 기회에, 코틀린을 제대로 배워보고자 한다.


이지스 퍼블리싱에서 출간된 'Do it! 깡샘의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with 코틀린(개정판)'은 안드로이드 대표 강사 겸 개발자인 깡샘의 노하우가 잘 담겨있는 책이다. 실제 안드로이드 강의를 듣는 것처럼 기초부터 시작해 실제 앱을 만들고 기능 추가까지 초급에서 중급 이상단계로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책은 총 7개의 마당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첫째 마당은 개발 환경을 준비하고, 안드로이드 앱의 기본 구조에 대해 학습한다.

둘째 마당은 코틀린에 대해 설명되어 있고,

셋째 마당은 앱의 화면을 어떻게 설계하고 배치하는 등 앱의 기본 기능에 대해 학습한다.

넷째 마당은 구글의 라이브러리인 제트팩과 머티리얼 라이브러리를 통해 화면 구성하는 법을 학습하고,

다섯째 마당은 안드로이드의 4가지 핵심 컴포넌트인 액티비티,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서비스, 콘텐츠 프로바이더 컴퓨ㅌ너트에 대해 배운다.

여섯째 마당은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위치 정보 활용 등 다양한 기능에 대해 배우고,

마지막 일곱째 마당은 파이어 베이스 연동과 인증까지 현업에서 요구하는 내용들이 담겨있다.


Do it! 깡샘의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with 코틀린(개정판)은 학습포인트 코너를 통해 각 장의 배울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깡샘! 질문있어요 란을 통해 독자들의 궁금한 사항을 친절히 답변해 주고 있다. 각 마당은 설명과 함께 적절한 소스 코드, 이미지, 도표를 활용하여 독자들의 설명을 돕고 있다. 개인적으로 소스 코드의 분량이 많지 않고 가독성이 좋아, 읽기에 편했다.


​책에 사용된 소스 코드는 이지스퍼블리싱 웹사이트나 저자의 개인 블로그에서 확인 가능하다.책의 내용으로 부족하다면 무료 동영상 강의와 함께 학습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또는 저자가 운영하는 온라인 강의 사이트에서 이 책을 교재로 하는 유료 동영상 강의도 참고해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Doit!깡샘의안드로이드앱프로그래밍with코틀린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앱 #코틀린 #깡샘 #DoIt시리즈 #두잇 #이지스퍼블리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