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버네티스 모범 사례 - 쿠버네티스 창시자가 알려주는 최신 쿠버네티스 개발 및 배포 기법
브렌던 번스 외 지음, 장정호 옮김 / 한빛미디어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쿠버네티스 창시자인 브렌던 번스와 오픈 소스 클라우드, 쿠버네티스의 전문가들인 에디 비얄바, 데이브 스트레벨, 라클런 이븐슨이 함께 쓴 쿠버네티스 모범 사례라는 책이다. 구글의 쿠버네티스는 2014년에 오픈소스화 되면서 빠르게 생태계를 키워나가고 있고, 대규모 서비스를 운영해본 경험이 많지 않은 사람도 쿠버네티스를 사용하면 빠르게 구글의 노하우를 터특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책은 쿠버네티스가 익숙하지 않은 쿠버네티스의 기초적인 지식만 가진 초보 실무자나 경험이 많은 프로 실무자를 대상으로 한다. 쿠버네티스의 창시자인 브렌던 번스와 3명의 저자가 쿠버네티스를 이용하는 다양한 실무자를 도우며 경험한 내용을 담고 있는 이 책은 쿠버네티스에 대한 소개가 아닌 트정 어플리케이션과 워크로드를 쿠버네티스에 배포하는 방법에 대해 깊게 살펴보고 있다.



이 책은 각 장이 독립적인 형태로 이루어져 있어, 처음부터 읽지 않고 필요한 주제를 선택해서 읽어도 무방하다. 책 전반에 걸쳐 다루는 주제가 있는데,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2장, 5장, 15장, 16장에서 다루고 있다. 그리고 쿠버네티스 서비스에 대한 설명은 1장, 3장, 4장, 6장, 7장에서 다루고 있다. 클러스터에 대한 관리는 8장부터 12장, 17장에 걸쳐 설명하고 있고, 그 외 13장 외부 서비스 통합, 14장 머신 러닝도 다루고 있다.


이 책에서 사용한 예제나 연습문제 등의 자료는 저자 브렌던 번스의 github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책의 특성상 모범 사례를 설명하기 위한 코드가 있지만 모든 코드가 담겨 있지 않아 참고용으로만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


https://github.com/brendanburns/kbp-sample


각 장에서 설명하는 쿠버네티스의 특정 작업에 대한 개요를 살펴보면서 바로 모범 사례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현업에서 쿠버네티스를 적용하고 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쿠버네티스모범사례 #쿠버네티스 #클라우드네이티브 #브렌던번스 #한빛미디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