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의 공부법 - 온라인 수업 시대,오히려 성적이 오르는 최고의 방법
진동섭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평가 시험이 있었다.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정상적인 수업과 공부를 하지 못했을 수험생들이 코로나19가 재차 확산되고 있는 요즘 시험을 잘 치렀을지 걱정이 되었다. 수험생들 뿐만 아니라 올해 학생들은 학교 생활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학교보다는 온라인 수업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학생들도 이런 수업환경은 처음이고, 선생님과 부모들도 처음이다보니 온라인 수업 초기에는 꽤 많은 불만이 쏟아졌지만, 요즘은 어느 정도 자리가 잡히는 것 같아 보인다.

하지만 학생들 본인들은 온라인 수업을 들으면서 과연 제대로 배우고 있는지 궁금하기도 하다. 교실에서 선생님과 반친구들과 함께 수업을 하던 분위기에서 홀로 방에서 화면을 통해 선생님과 친구들을 만나는 기분은 어떨까? 어떤 다큐 프로그램에서 봤던 사례로는 온라인 수업으로 인해 학생들의 학습이 집중을 못하게 되고, 또 어떤 학생은 더 게을러지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다른 학생은 자기 주도하에 학습을 잘 해나가는 모습도 보였다.


과연 코로나19로 인해 바뀐 수업 환경, 공부 환경을 어떻게 하면 슬기롭게 잘 활용할 수 있을까? 

'공부가 머니?'라는 프로그램의 패널이었고, 드라마 '스카이캐슬'의 실제 모델로 유명한 진동섭 님의 새책 '코로나 시대의 공부법'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에서는 집에서 하는 공부는 부모의 역할이 90% 이상이라는데, 아이가 제대로 학습할 수 있게 환경을 구성해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라 하겠다. 저자 진동섭님은 TV 프로그램에 자주 출연하셔서 항상 강조하는 것이 '독서'이다. 그 강조는 이 책에서도 똑같이 드러난다. 그리고 온라인 수업, 학습 환경에서는 필기, 경청, 계획표, 설명하는 공부가 학습 효과 및 성적을 높일 수 있다고 이 책에서 설명한다. 다른 전문가들도 강조하는 것이지만, 어떤 과목이든 기초를 튼튼히 하고, 온 오프라인이 결합된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이해가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온라인 환경이다보니 친구들과 어울려서 하는 함께 하기, 같이 하기가 많이 부족할텐데, 최대한 함께의 경험을 주는 것이 좋다고 얘기한다.




새로운 학습환경은 이미 시작되었다. 이 새로운 환경에서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은 자기 주도 학습이라고 한다.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열심히 도와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코로나시대의공부법 #코로나시대 #온라인학습 #비대면시대적기공부법 #자기주도학습 #블렌디드러닝 #진동섭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