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코.입.귀.촉 - 삶이 바뀌는 다섯 가지 비밀
박지숙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몸 중 어딘가가 아프다면, 우선 내 몸을 보기보다 마음을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몸이 개운해야 마음공부도 가능하다고 얘기한다. 대한민국 대표 마인드힐링 전문가이자 기업명상 전문가인 박지숙님이 그녀의 책 '눈 코 귀 입 촉'에서 독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의미이다.

지금의 그녀를 있게 하고, 그녀 인생의 큰 스승님인 금오 선생님의 한의원에서 본 2개의 글귀는 그녀가 이 책에서 하는 말과 같다. 

욕치기병, 신치기심 - 병을 고치고자 한다면 먼저 마음을 다스려라.

심신일여 - 몸과 마음은 하나다


우리의 몸과 마음은 하나여서, 마음이 편안해지니 몸이 건강해지고, 몸이 즐거워지니 마음이 행복해진다는 것이다. 현대인의 가장 고질병인 스트레스와 마음의 독소는 모두 오감을 통해 생성되는데, 우리는 이런 것들에 어떻게 노출되었는지도 모르고 살아갈 수 있다. 이렇게 독소로 가득 찬 일상을 산다면 몸이 병폐해지고, 슬슬 아파오기 시작하는데, 스트레스와 마음의 독소를 멀리하는 것부터 심신 회복이 된다고 한다.



이 책의 2부에서는 5주간의 마음 처방전, 오감 정화(눈, 코, 입, 귀, 촉의 정화)를 통해 건강한 몸과 마음을 만드는 방법을 전달하고 있다.  저자가 실제 경험상 상담 사례를 소개하면서 어떤 방식으로 정화시키면 좋은지를 강조하고 있다.

눈을 정화시킬 때는 컬러테라피, 코를 정화시킬때는 명상호흡과 아로마 테라피, 입을 정화시킬 때는 감사언어와 장 정화음식, 분기별 단식이 좋다고 한다.

또 귀를 정화시키는 아름다운 소리, 긍정 암시문, 마지막으로 촉을 정화시키는 따뜻한 포옹, 교감, 장 건강 등이 우리 몸울 깨끗하게 정화할 것이라고 한다.



​3부에서는 몸의 정화, 마음의 정화, 뇌의 정화를 통해 내 몸과 마음 전체를 정화하는 방법이 담겨 있다. 여기서 저자가 강조한 몸의 정화는 바로 균형. 자율신경계의 안정된 균형이 건강의 기본이라고 한다. 마음의 정화는 인정하고 비우고 바라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뇌의 정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과 숙면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크게 와닿았던 점이 운동과 숙면이었다. 운동을 꾸준히 해서 뱃살을 빼고, 스마트폰을 하지 않고 숙면을 취하는 것이 나에게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나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것, 그것은 바로 스트레스를 슬기롭게 컨트롤하고, 운동과 숙면을 통해 내 몸을 정화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눈코귀입촉 #박지숙 #힐링 #카루나힐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