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PROFESSIONAL 커머스의 조건 - 커머스의 과거에서 찾은 비즈니스 인사이트
서법군 지음 / SISO / 2020년 8월
평점 :
절판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공학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미래에 각광받는 직업, 사라질 직업에 대한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 내 직업은 미래에 로봇이나 인공지능이 대체하게 될까? 아니면 미래에도 주목받는 직업이 될 것인가? 비즈니스 자체가 변화하고 있는 시대에 MD라는 직업은 어떻게 될 것인가? 오프라인을 거쳐, 현재 온라인 쇼핑몰까지 18년차 MD로 재직 중인 서법군님이 그동안 쌓아온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PROFESSIONAL한 커머스의 조건은 어떤 것인지 이 책을 통해 독자들에게 전달한다.
지금까지의 MD들은 더 싸고, 더 잘팔리는 상품을 찾는데 치중했다면, 이 머천다이징 업무는 이제 인공지능 알고리즘에 내주었다고 생각한다. 저자도 그 일은 알고리즘이 더 잘한다고 얘기하며, 앞으로의 MD는 고도의 상품 전문성을 가지고 자신의 취향과 직관을 기준으로 선택하여 추천해주는 큐레이션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러면서 이 책에서는 인공지능 시대가 와도 대체되지 않기 위해 커머스와 플랫폼의 본질에 대한 얘기를 들려준다.
1부에서는 독점에 대한 이야기다.
온라인 마켓하면 떠오르는 것이 아마존인데, 아마존의 시장 점유율이 계속 증가하여 시장을 독점할 것 처럼 생각되었지만, 기존 오프라인 기업들의 새로운 전략으로 인해 추락하던 기업이 다시 살아나고 있는 것을 보며 독점은 오래가지 못한다는 얘기를 들려준다.

2부에서는 커머스가 어떻게 성장했는지 고대부터 중세까지, 19세기의 백화점, 조선시대의 백화점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산업혁명 이후 소매업의 발전을 견인한 백화점은 백화점에서의 쇼핑이 필요한 물건을 사는 것이 아닌 사람들에게 쾌락적 가치를 부여한다고 한다. 저자는 백화점들이 사람들의 욕망을 공략하는 과정을 세계 최초의 백화점인 봉 마르셰의 역사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다른 백화점 브랜드인 루브르, 프랭탕, 사마리텐, 시어스, 노드스트롬 등 다양한 백화점의 흥망성쇠를 알 수 있다. 또 우리나라 조선시대의 백화점인 경성지점에 대한 얘기를 비롯 조선의 백화점 역사를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3부에서는 프로페셔널 커머스의 조건에 대한 내용이다.
제목은 조건으로 되어 있지만, 우리가 앞으로 맞이해야 할 커머스의 미래에 대한 얘기가 담겨있다. 앞으로 우리가 주목해야 할 변화는 어떤 것들이고, 오프라인 소매업과 전자상거래의 미래에 대한 얘기가 담겨 있다. 저자는 가까운 미래에 커머스 플랫폼들이 파는 것에 주력하기 보다 사람들을 위로하거나, 사람들이 서로 위로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는데 더 공을 들여야 할 것이라고 조언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과거에서부터 변하지 않는 것에서 해법을 찾을 수 있고, 또 현재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통해 미래를 전망할 수 있다. 책 마지막에는 저자를 비롯한 인간MD들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도 공감할 수 있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경영전략 #professional커머스의조건 #백화점의역사 #커머스플랫폼의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