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CHANGE 9 체인지 나인 - 포노 사피엔스 코드
최재붕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8월
평점 :

포노 사피엔스로 유명한 최재봉 교수님의 새로운 신간을 만나게 되었다.
CHANGE 9
최재붕 교수님의 전작 포노 사피엔스에서 우리는 호모 사피엔스에서 포노 사피엔스로 변하면서 그것이 새로운 인류의 표준이 될 것이고, 이에 따라 삶의 환경이 바뀔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우리는 지금 그 변화를 목격하고 있다.
우리는 현재 거의 모든 환경이 디지털 플랫폼으로 변화해가고 있는데, 이 변화는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예전보다 훨씬 더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제 인류는 디지털 플랫폼에 기반한 포노 사피엔스 문명을 거스를 수 없는 상태가 되었다. 특히 금융, 방송, 유통, 일자리, 교육, 의식주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엄청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문명 대변화기를 겪고 있는 것이다.
최재봉 교수님은 신간 CHANGE 9에서 문명의 대전환기에서 우리가 만나게 될 새로운 9가지의 포노사피엔스 코드를 소개하고 있다.
우선 9가지의 포노 사피엔스 코드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메타인지, 이매지네이션, 휴머니티, 다양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회복탄력성, 실력, 팬덤, 진정성
위 9가지의 코드들이 의미하는 것들은 무엇이고, 우리 시대에서 각 코드별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또 애프터 코로나 시대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다.
가장 처음에 나오는 메타인지는 최근들어 많이 등장하는 단어인데, 그 의미를 어렴풋이 알고 있었다면, 이 책을 읽으면서 자세히 알게 되었다.
위키백과에 정의된 메타인지란
'인식에 대한 인식', '생각에 대한 생각', '다른 사람의 의식에 대한 의식' 그리고 더 높은 차원의 생각하는 기술이다.
포노 사피엔스로 인류의 표준이 바뀌었다면 메타인지에 대한 기준도 변경되어야 한다고 저자는 얘기한다. 예전에는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이 나를 평가하는 기준이었다면, 이제는 그 지식은 검색이라는 방법을 통해 쉽게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빠르게 알아내는 능력이 새로운 지적 능력이 되었고, 이는 학습영역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가장 핵심인 코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고 생각한다.
사람들의 삶이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 상태로 옮겨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스마트폰 하나면 모든 것이 이루어지고, 알 수 있는 세상이 현재도 벌어지고 있다.
또 하나의 포노 사피엔스 코드인 팬덤. 이 팬덤이 영향력을 펼치는 세상이 이제는 낯설지가 않다. 예전 서태지와 아이들, HOT때와는 또 다른 팬덤 현상이 존재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의견을 얘기하고, 자신들의 힘을 내세워 실력 행사를 하기도 한다.

9가지의 코드 중 요즘 가장 중요해진 것이 진정성이 아닌가 생각한다. 모든 관계에서 진정성이 있어야 하는데, 최근에는 그러지 못한 일이 많이 생기는 것 같다. 특히 일부 유튜버들의 뒷광고 논란은 유튜버와 구독자들간의 신뢰를 져버리는 사건이라고 볼 수 있다. 또 자신의 채널 조회수를 늘이기 위해 자극적이고 거짓된 정보를 제공하는 가짜 뉴스 또한 진정성이 없는 행동이라고 볼 수 있다. 나중에 진실이 밝혀지면 진정성이 없는 그들은 포노 사피엔스 문명에서 퇴출되는 수순을 밟게 된다.

현재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펼쳐져 있는 포노 사피엔스 문명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위의 9가지 코드를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야 할 때이다. 그것이 애프터 코로나 시대에 뒤쳐지지 않고 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는 지혜라고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CHANGE9 #포노사피엔스코드 #최재봉 #포노사피엔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진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