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라인, 아이 메시지 & 페이스북 메신저와 함께하는 이모티콘으로 돈벌기
김영삼 지음 / 한빛미디어 / 201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메시징 앱을 쓰다보면 문장보다 간단한 이모티콘으로 나의 감정, 나의 대답을 표현하곤 한다. 요즘은 정말 다양한 이모티콘들이 있는데, 메신저 초창기의 ASCII 문자나 특수문자 이모티콘에서 캐릭터 그림으로 사진으로 변화하고 있다. 인기있는 캐릭터나 연예인, SNS 인플루언서라면 바로 이모티콘 캐릭터로 등장하여 사람들의 메신저 창을 채우고 있다.

그런데 꼭 인기있는 캐릭터나 유명인들만 이모티콘으로 있는 것이 아니라 정말 다양한 이모티콘들이 많다. 전문적인 디자이너가 아니더라도 참신한 아이디어만 있으면 나만의 이모티콘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한빛미디어에서 출간된 '이모티콘으로 돈벌기'는 전문 그래픽 디자이너가 아니더라도 이모티콘 기획부터 시작하여, 디자인, 제작, 제안, 판매까지 일련의 과정이 모두 담겨있다. 국내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카카오톡부터 세계적으로 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라인, 그 외 왓츠앱(WhatsApp), 큐큐(QQ), 페이스북 메신저, 위챗 등 정말 다양한 메신저가 있는데, 이 책에서는 카카오톡, 라인, 페이스북 메신저, 아이폰의 아이메시지를 위한 이모티콘을 제작하는 과정을 알려준다.


PART 01 이모티콘 시작하기에서는 이모티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유행하는 이모티콘을 분석한 후 기획, 스케치, 표현하는 방법을 다룬다. 이모티콘 제작시 꿀팁을 먼저 소개하고, 또 메신저별(카카오톡, 라인, 모히톡) 제안방법과 가이드라인 등을 알려주어 모티콘을 만들때 기준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PART 02 이모티콘 제작에 필요한 프로그램(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애니매이트 등)의 기본 사용법과 이모티콘 제작에 필요한 핵심적인 기능을 다루고 있다. 프로그램에 익숙치 않은 사람이라면 유튜브 동영상 강좌를 보면서 익힐 것을 권하고 있다.


각 프로그램마다 활용법이 다른데 일러스트레이터는 깔끔한 선의 이모티콘을 만들 수 있다면 포토샵은 부드러운 느낌과 자연스러운 드로잉이 가능하여 이를 활용한 이모티콘을 제작할 수 있다고 한다. 애니메이트는 움직이는 이모티콘을 제작하는데 필수라고 할 수 있다.


PART 03에서는 실제 이모티콘을 디자인하는 학습을 다루고 있다. 한빛미디어 홈페이지에서 실습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https://www.hanbit.co.kr/support/supplement_survey.html?pcode=B9259561365


실습파일을 활용하여 책 속의 내용을 하나씩 따라하다보면 이모티콘을 제작하는 일련의 과정을 학습할 수 있다.



실전 디자인 학습에 앞서 이모티콘 제작을 위한 효율적인 폴더 관리나 각 메신저에서 제안하는 가이드라인을 먼저 알려주고 있어, 이모티콘을 제작하는데 기준을 가지고 학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마지막 PART 04에서는 이모티콘 제안에 필요한 파일들을 최적화 하고 각 메신저(카카오톡, 라인, 아이메시지)에 제안하는 방법 및 개인 페이지를 관리하는 방법이 담겨 있다. 



이 책은 이모티콘을 만드는 것에만 국한되지 않고, 내가 만든 이모티콘을 각 메신저에 제안하고 판매하는 방법까지 잘 설명해 주고 있어, 이 책을 읽는 많은 독자들이 큰 용기를 가지고 도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나만의 이모티콘을 제작하여 수익 창출도 할 수 있다니,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하지만 도전해 볼만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다면 저자의 카페나 유튜브 채널을 방문해서 학습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카페: https://cafe.naver.com/032cafe

블로그: https://blog.naver.com/032cafe

Youtube: https://youtube.com/김영삼032cafe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모티콘으로돈벌기 #이모티콘 #메신저이모티콘 #한빛미디어 #카카오톡 #라인 #아이메시지 #페이스북메신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