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컴퓨터 알고리즘 인 파이썬 - 피보나치 수열부터 보드게임까지, 알고리즘으로 풀어보는 고전 문제 43선
데이비드 코펙 지음, 최길우 옮김 / 한빛미디어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무를 하다보면 알고리즘을 적용해야 할 때가 간혹 있는데, 예전엔 알고리즘 전체 소스를 구현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면, 요즘은 이미 구현된 라이브러리를 가져다 쓰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보니 알고리즘을 어떻게 구현했는지 잊어버릴때가 많은데 초심을 잃지 않기 위해, 또 프로그래밍의 재미를 다시 느끼기 위해 알고리즘을 다시 한번 공부하고자 이 책을 만났다.


'고전 컴퓨터 알고리즘 인 파이썬'

(Classic Computer Science Problems in Python)


이 책에는 피보나치 수열, 압축, 하노이탑, 검색 알로리즘, k-평균 군집화, 유전 알고리즘, 신경망 등 다양한 알고리즘을 다루고 있는데, 모두 파이썬으로 구현되어 있다. 컴퓨터 개발자라면 실무에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 책을 꼭 읽었으면 좋겠다.


이 책은 기초서가 아닌 중급자나 숙련된 프로그래머를 대상으로 한다. 이 책에서는 자료구조, 알고리즘,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 기술에 대한 실용적인 내용이 담겨있다. 이 책에서 다룬 소스코드는 파이썬 3.7 이상에서만 동작하고, 아래의 경로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GitHub

https://github.com/davecom/ClassicComputerScienceProblemsInPython/


한빛미디어 홈페이지

https://www.hanbit.co.kr/src/10246


이 책에 구현된 파이썬 코드는 타입 어노테이션/힌트를 사용했는데, 저자의 말로는 도전이라고 했는데, 기존 파이썬 개발자에게는 생소한 코드가 있었다. 하지만 그 새로운 기능으로 인해 코드가 간단명료해져서 더욱 가독성이 좋아졌고, 구현하기에도 더 수월한 것 같다. 다만 손에 익지 않았을 뿐...



각 알고리즘은 파이썬 예제를 중심으로 설명된다. 책 속의 예제는 저자가 직접 구현한 것이지만, 다른 책에서 영감을 얻은 부분도 있다고 했다. 각 알고리즘별 설명은 알고리즘에 대한 간단한 설명에 이어 바로 어떻게 구현해야하는지 구현 방법에 대한 설명이 담겨있다. 그리고 각 알고리즘에서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에 대한 설명이 있다.



책 속의 알고리즘과 예제를 보면서 새로운 느낌이 아닌 예전 학교에서 배울 때와 유사한 고전적인 예제들이 많다. 다른 예제도 있겠지만, 이 알고리즘을 설명하는데 가장 적합한 예제는 classic한 예제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 수록된 알고리즘의 완벽한 이해를 통해 실무에서 문제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이 책의 저자 데이비드 코팩은 "Classic Computer Science Problems in Swift"를 먼저 출간했고, 이번에 파이썬 버전으로 출간한 것이다.

이 책 시리즈를 보려면 다음 사이트에 방문하면 된다. https://classicproblems.com/


#고전컴퓨터알고리즘인파이썬 #파이썬알고리즘 #고전알고리즘 #한빛미디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