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베타 전략 - 완벽함에 목매지 말고 ‘페어링’에 집중하라!
임춘성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6월
평점 :
요즘 시대를 표현하는 말은 정말 다양하다.
4차산업혁명시대, 뉴노멀 시대, 불확실성 시대, 저성장 시대, 언택트의 시대, 디스턴싱의 세상 등 정말 다양하다. 그리고 초연결, 초개인적이라는 단어도 새로 등장했다. 이런 단어에서 판단해보면 요즘 시대는 정말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이고, 미래보다는 가까운 미래에 더 집중하고 있는 듯한 느낌이다.
그럼 이런 상황에서 나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관계는 어떻게 유지해야할까? 라는 질문도 당연히 생길 수 있다.
'매개하라'라는 작품으로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은 임춘성님의 새로운 신작 '베타 전략'은 이런 시대의 우리가 어떤 자세를 가져야하는지 잘 설명해주고 있다. 그럼 이 책에서 말하는 베타는 무엇이고 베타 전략은 어떻게 구성해야 할까?
세상에는 관계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그 관계사이에 존재하는 것이 베타라고 저자는 명명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베타는 알파의 그림자에 가려져있고, 알파를 만들어가는 과정 정도로 여겨지고 있다. 제품개발에서도, '베타 버전'은 완성품 알파로 가는 중간 제품, 중간 버전을 나타내고 있다. 그런데 이제는 베타를 일반적인 시각으로 보지 말고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자고 저자는 얘기한다. 베타는 양쪽편의 사이에서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무엇이라고 설명한다.
'역동적으로 움직이며, 양편을 끊임없이, 끊김 없이 이어주는 것'.
'끊임없고, 끊김 없는 관계', '끊끊한 관계'가 궁극적으로 베타가 지향하는 것이라고 했다.
즉 베타는 끊임없이 역동적으로 움직이며, 양편의 관계를 살아있는 연결로 만들어주는 무엇이 베타인 것이다.
그럼 이 베타를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을까? 저자는 이를 각성이라고 표현을 했고, 책 속에서 3개의 각성을 설명했다.
쾌속(Speed), 중독(Addiction), 지속(Maintenance)
이 베타의 3가지 각성을 보면 양편 사이에서 베타의 쓰임새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이 베타를 효율적으로 다루는 베타전략은 초연결시대, 초개인적인 시대를 맞아 어떠한 경영전략을 가져야 하는지 베타와 베타전략에 대해 저자의 개인적인 생각이 많이 담겨있다. 고객과 기업의 입장(즉, 양면의 입장)에서 베타는 어떻게 각성하고 완성되어야 하는지, 베타 프레임워크와 베타 트라이앵글, 3R 모델 등 다양한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베타라는 개념도 이해하는데 조금 시간이 걸렸는데, 한번 이해하니 베타를 어떻게 활용해야하는지 베타 전략은 바로 이해가 되었다. 예전에는 개인의 입장에서 기업의 역할, 비즈니스적인 측면을 잘 이해하지 못했는데, 베타를 매개로 한 관계로 이해하니 나름 이해하기 쉬웠다. 그리고 그 무엇보다 사회생활에서 관계의 중요성을 이 책을 통해 다시 한번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하는 글입니다.
#베타전략 #페어링 #임춘성 #쌤앤파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