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기는 몸 - 몸을 알아야 몸을 살린다
이동환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5월
평점 :

올해 초부터 우리를 위협하기 시작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지금까지도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쓰기, 손 깨끗이 씻기 등 다양한 개인면역을 실천하고 있는데, 아울러 내 몸의 면역력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면역력을 키우기 위한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과 홍보도 많아지고, 많은 사람들이 내 몸은 스스로 지키자는 생각들이 많아진 것 같다.
언론에서도 면역력의 중요성에 대해서 많이 얘기하고 있는데, 내 몸에 맞는 면역력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우선 내 몸을 알아야 키우는 법도 자연스레 떠오르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동안 살아오면서 건강을 잘 챙기지 못했던 것 같다. 젊다는 이유로 몸을 무리하게 쓰기도 했고, 몸에 나쁜 식습관도 갖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나이가 점점 들면서 이젠 정기적으로 건강검진도 하고 있고, 내 몸의 상태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알고자 노력하고 있다. 바이러스, 질병, 노화를 이기는 몸을 갖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할까?
가정의학과 전문의이자 대한만성피로학화 명예회장인 이동환님이 펴낸 '이기는 몸'에는 우리의 몸을 제대로 알고 몸을 살리는 방법이 실려있다. 실제 유튜브에서 우리 몸에 대한 많은 것을 다루는 이동환 님은 우리 몸의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것부터 몸이 보내는 신호를 알아차리는 법, 아프기 전에 자키고 관리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 이 책에서 다루고 있다.

책 초반부에는 면역력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데 자가 면역 질환을 악화시키는 것이 밀가루 음식이라고 한다. 개인적으로 밀가루 음식을 좋아하는데, 몸이 건강하려면 이 음식을 멀리해야 하는데, 줄이기 쉽지 않다. 또 면역세포의 균형을 돕는 세가지 성분은 셀레늄과 아연, 카테킨이라는 것들이다. 건강한 면역계를 위해서 좋은 음식들을 잘 챙겨먹고, 꼭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해야 한다고 한다. 이를 꼭 실천해야 겠다.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을 자주 씻으니 감기 등은 확실히 적게 걸리는 것 같다. 하지만 외부활동을 줄이고, 주로 집에서만 활동하다보니 신체운동을 적게 하게 되는 것 같다. 몸이 건강하려면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근육운동도 함께 해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내 몸을 잘 알고 잘 먹고 잘 마시고, 몸에 좋은 영양제를 함께 섭취하고 열심히 운동하면 질병과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하는 글입니다.
#이기는몸 #이동환 #내몸100년사용설명서 #우리몸건강가이드 #샘앤파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