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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츠스케일링 - 단숨에 ,거침없이 시장을 제패한 거대 기업들의 비밀
리드 호프먼.크리스 예 지음, 이영래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년 4월
평점 :

현 시점에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을 펼치는 회사들은 과연 어떻게 이 위치에 오게 되었을까? 당연히 좋은 사업 아이템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했겠지만, 그것만으로는 설명이 부족한 느낌이다. 블리츠스케일링이라는 단어를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는데, 이 단어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블리츠크리그(기습공격) + 스케일업(규모 확장) 불확실한 상황에서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엄청난 속도로 회사를 키워, 압도적 경재우위를 선점하는 기업의 고도성장 전략.
즉, 믿기 힘든 속도로 엄청나게 규모를 확장시키는 전반적인 기업 체계와 구체적인 기술, 이 모두를 이르는 말이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구글, 아마존, 에어비앤비, 링크드인, 페이스북 등 미국 기업이지만,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기업들이다. 예전에는 이런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면 독과점 논란에 휩싸이곤 했는데, (지금도 여전히 그러한 논란이 진행중이지만) 위 기업들이 정말 빠르게, 더 크게 성장한 이유는 블리츠스케일링에 의해 회사가 큰 폭으로 성장했다고 한다. 요즘처럼 불확실성이 강하고, 빠르게 급변하는 시장 속에서는 1위 기업이 아니면 살아남을 수 없는 환경이 되어버렸다. 그러한 환경에서 블리츠스케일링은 기업이 성장하고, 최고의 자리를 유지하는데 가장 적합한 기술전략이 아닐까 생각한다.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른 속도로 경쟁자의 추격을 물리치고 압도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방법만이 기업이 살아남을 길이라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인 링크드인의 창업자 리드 호프먼도 기업이 블리츠스케일링을 하려면 어떠한 전략과 전술을 수립하고, 어떤 행동을 펼쳐야 하는지, 이미 성장한 기업들의 사례를 보여주며 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책 속에 소개된 인사이트 블리츠스케일링을 잘 보면 링크드인,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의 회사들이 창립 초기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과정을 거쳤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특히 네트워크 효과, 제품과 시장 궁합, 운영 확장성에 대한 내용들은 그 기업을 이끄는 관리자와 경영자들이 위험한 상황 속에서도 회사를 성장시키기 위해 어떠한 판단을 했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앞으로 또다른 신생 기업이 태어나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시장을 점유할 수도 있고, 기존의 1위 기업들이 현재의 위치를 공공연히 다질 수 있다. 이 책에 소개된 블리츠스케일링 기업은 물롣 새로운 기업의 탄생을 기대하며 우리는 어떤 시대에 살게 될지 궁금해진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하는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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