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가 OK하는 책쓰기 : 악마 편집자가 신랄하게 알려준다! - 책 기획, 책 쓰기, 글쓰기, 마케팅, 저작권을 한 권에
최현우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년간 100권의 책을 출간한 편집자가 알려주는 책 쓰기 노하우가 이 책 한권에 담겨있다. 예전에는 나만의 책을 출간해보려고 생각해보지도 않았었는데, 독서를 통해 많은 글을 읽다보니 요즘은 작은 책이라도 한권 만들었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이 가끔씩 들게된다.


그런데 책을 출간하려면 출판사에서 수락을 해야하는데, 내 생각을 맘대로 쓴 즉 흐름에 맞지 않은 뜰쑥날쑥한 자기만족 성향이 강한 글이 책으로 출간될까? 아마 대답은 '노'일 것이다.

한빛미디어에서 편집 업무만 하는 10년 넘게한 베테랑이 알려주는 책 쓰기 노하우가 이 책 한권에 고스란히 담겨있다. 이 책은 책을 쓰기 위한 자기 관리 노하우, 잘 읽히는 글쓰기, 책이 만들어지는 전체 과정, 개인 브랜딩으로 마케팅하기, 꼭 짚고 넘어가야 하는 저작권법, 최근의 출판 현황까지 저자의 표현을 빌리자면 집필과 출판에 관련된 풀세트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최근에는 Medium이나 브런치같은 사이트, 또는 개인 블로그에 글을 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 분들이 쓴 글 중에는 책으로 출간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다. 최근에 출간된 책을 읽어보면 정말 잘 쓰여진 책도 있지만, '내가 써도 이보단 낫겠다'라고 생각하게 되는 책들도 가끔 보인다. 아무래도 책 출간에 욕심이 생겨 출간한 경우일 것이다. 




프롤로그에서 저자 최현우 님은 이렇게 얘기한다. 글쓰기 실력은 잘 알고 제대로 쓸수록 는다고.

자신이 책을 출간하고 싶다면 가장 중요한 것이 글쓰기 실력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독자들에게도 잘 읽혀질테니까. 이 책에서는 글쓰기를 잘하는 것을 넘어 글쓸때 꼭 지켜야할 사항들, 반복을 줄이는 본문쓰는 방법, 미운 글 피하는 방법, 글쓰는 입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도서를 기획하는 방법 등을 알려주고 있다.




그 이후에는 출판사에 투고 이전까지 지켜야할 사항, 투고 후 출판 프로세스도 상세히 나와있고, 출간 전후 마케팅을 어떻게 하는지, 저작권법에는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마지막으로 출판사와의 계약은 어떻게 하는지 등이 상세히 나와있다.


이 책은 책을 처음쓰는 초보 집필가나 편집 업무를 하는 초보 편집자에게도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지금은 다른 사람들의 책을 많이 읽으며 이렇게 서평을 작성하고 있지만, 언젠간 나만의 책을 쓰게 되지 않을까? 출판사가 OK하는 책을 쓰기 위해 글쓰기를 많이 연습하고, 일련의 과정 및 저작권법도 잘 알아둬야겠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하는 글입니다.


#출판사가OK하는글쓰기 #글쓰기 #한빛미디어 #악마편집자 #책쓰기노하우 #나는리뷰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