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이크로비트로 메이커 되기 - 컴퓨팅 사고력UP ㅣ STEAM 창의융합교육 시리즈 7
한선관 외 지음 / 생능 / 2020년 3월
평점 :

마이크로비트는 영국 BBC 에서 만든 교육용 컴퓨터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컴퓨터는 아니지만, 작은 사이즈에 컴퓨터의 기본적인 구조를 갖추고 있고, 소프트웨어를 올려서 여러가지 일을 할 수 있다. 마이크로비트를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은 엔트리나 스크래치처럼 블록코딩을 할 수 있고, 자바스크립트나 파이썬 같은 프로그래밍언어를 이용해서 만들 수 있다.
개인적으로 마이크로비트에 관심이 많아 이 보드를 2개나 가지고 있지만, 현재 잘 활용을 하지 못하고 있다. 마침 마이크로비트 관련 서적이 발간되어 만나게 되었다. 책 이름은 '마이크로비트로 메이커 되기'
현재 교육현장에서 직접 SW 교육을 가르치고 계신 교수님과 선생님들 7분이 모여 이 책을 만들었다. 현업에 계시는 선생님들이 직접 만드셨으니 이 책의 난이도는 자연스럽게 초,중등 학생들에게 맞춰져 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와 코딩에 익숙하지 않는 일반인들도 이 책을 보면 마이크로비트와 코딩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총 2부로 나뉘어 있는데
1부는 컴퓨팅 비트라는 이름으로 마이크로비트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MakeCode라는 블록코딩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이 MakeCode의 다양한 활용법(즉 프로그래밍 언어로 보면 언어의 문법)을 설명하고 있다.
단순히 블록코딩의 문법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각 블록 기능별로 미리보기 그림을 보여주어 해당기능을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돕고 있다.

2부는 메이킹 비트라는 이름으로 MakeCode 활용법을 배웠으면 실제로 다양한 프로젝트 예제를 만들어보는 내용이 담겨 있다. 스타워즈 광선검 만들기, 매직버튼 트릭 만들기, 방향 지시등 만들기, 무드등 만들기, 지진 감지기 만들기, 모스신호기, 리액션 타이머, 전자 악기, 온도 감지 컵, 마음 리더기 등 총 10개의 프로젝트를 직접 코딩해서 만들 수 있도록 프로그램 예제와 하드웨어 구성을 보여주고 있다. 각 예제의 처음에는 프로젝트의 개요, 준비물, 사용법, 필요한 목적을 미리 알려주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길잡이가 되어준다. 실제로 책 속의 예제를 실습해보려면 마이크로 비트 외에 다양한 부품들이 필요한데, 책 서두에 구매처가 소개되어 있어, 필요한 부품을 사는 것이 학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책 속의 프로젝트는 생각 다지기: 아이디어 마이닝를 통하여 사전 지식과 개념을 학습하고, 생각다지기: 프로젝트 디자인을 통해 어떻게 구현해야할지 알고리즘을 생각하도록 도와준다. 마지막으로 생각펼치기: 코딩&메이킹을 통해 블록코딩과 하드웨어 제작을 통해 프로젝트를 완성하도록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부록(플러스 비트)으로 MakeCode만이 아니라 엔트리, 스크래치같은 다른 블록코딩 서비스와 자바스크립트, 파이써능로 마이크로비트 코딩을 할 수 있는 점을 소개하고 있다. 책 속에 소개된 예제는 출판사인 생능출판사의 홈페이지에서도 다운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이 책은 코딩 또는 마이크로비트에 관심있는 초,중등 학생들, 또는 어른들이 쉽게 입문할 수 있는 안성맞춤 학습서라고 생각한다. 블록코딩과 마이크로비트를 통해 자연스럽게 SW, HW를 익혀서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보면 좋을 것 같다.
리뷰어스클럽으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마이크로비트로메이커되기 #마이크로비트 #메이커 #코딩교육 #SW교육 #STEAM #생능출판사 #컴퓨터입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