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야 계산왕 1학년 2권 - 도와줘! <마음의 소리> 나는야 계산왕
김차명.좌승협 지음, 조석 원작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 초등학생이 된 큰아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아직 학교에 못가고 있지만, 집에서 동생과 정말 많이 놀고 있지만, 이제 초등학생이니 집에서 노는 와중에도 조금의 시간을 내서 공부를 하고 있다. 학교에서 온라인 수업 비슷한 것을 진행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와는 별개로 아이와 함께 하고 있는 것들이 있다. 독서도 하고, 수학도 하는데, 아이가 수학 문제푸는 것을 썩 좋아하지 않는 것이 문제이다.


풀기 시작하면 틀리더라도 잘 푸는데, 맨 처음 시작하는게 참 어렵다. 하기 싫은 내색이란 내색은 다 내는데...

벌써부터 수학포기자가 되는건 아닌지 걱정이 되긴 한다.  아이가 수학을 좋아하지 않지만 정말 싫어하지 않도록 아이를 달래가며 문제를 풀고 있다.



이 책이 만들어진 취지는 수학시간만 되면 한숨을 쉬는 아이들의 모습에 좀 더 신나고 즐거운 수학시간을 만들어주기 위해 선생님들과 마음의 소리 작기인 조석 작가님이 의기투합하여 만들었다고 한다. 책의 제목을 보면 '도와줘! 마음의 소리'가 붙어있는 것을 보면 마음의 소리 캐릭터들의 중요성을 살짝 엿볼 수 있다.


지난번 체험판으로 만나보긴 했지만 아이가 아직도 마음의 소리 캐릭터를 썩 좋아하지 않는다. 하지만 지난번 만난 그림이라 그런지 이번엔 익숙한 모양이다. 이번 1학년 2권엔 출판사에서 체험단에 참여한 사람들의 이름을 넣어주셔서 너무 감사했고, 나름 자부심이 느껴쪘다.




마음의 소리 캐릭터들이 등장해 수학의 개념을 먼저 설명하고, 아이들은 만화를 보며 자연스럽게 수학의 개념을 익힌다. 그리고 단순히 문제풀이가 아닌 입체적인 풀이로 인해 수학 문제가 싫증나지 않도록 한다. 하루 분량도 한 장만 풀면 되니 아이들에게도 정말 고마운 분량이다. 마지막으로 2015년 개정교육과정의 수학 교과 역량을 반영한 스토리텔리형 문제 '이야기로 풀어요'를 통해 해당 문제 유형에 낯설지 않게 도와준다. 아이들이 집중력이 떨어져 문제를 제대로 읽지 않고 문제를 푸는 실수를 줄여주기 위해 스토리텔링형 문제는 정말 필요한 항목이라고 생각한다.






아이가 수학 문제를 푸는 것을 잠시 지켜봤는데, 다른 문제집은 정말 단순반복형 문제풀이였다면, 나는야 계산왕은 만화를 보면서 깔깔거리지만 자연스럽게 개념을 익히고, 문제도 아이들이 쉽게 풀이하도록 유도하고 있어, 정말 어렵지 않게 푸는 것을 알게 되었다.


1학년 2권의 내용은 1학년 2학기의 내용이라 이번에는 맛보기로 문제풀이를 해보았다. 조금 시간이 나는야 계산왕으로 재미있는 수학 공부를 아이와 함께 해보고자 한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하는 글입니다.


#나는야계산왕 #마음의소리 #초등학교수학 #초등수학 #나는야계산왕1학년2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