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AI - 4차산업혁명시대 인공지능 융합교육법
박찬 외 지음 / 다빈치books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차 산업혁명시대가 도래하면서 학교 교육도 이런 변화를 반영하여 바뀌고 있다. 몇년 전부터 초등학교 SW 코딩교육이 의무화되고, 2019년엔 정부에서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발표했고, 교육부에서는 인공지능 교육을 전 학년으로 확대하고 SW에 인공지능을 융합한 교육(STEAM) 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인공지능이란 무엇일까?

인간의 지적능력을 컴퓨터로 구현하는 과학기술로서, 상황을 인지하고, 이성적, 논리적으로 판단,행동하며, 감성적, 창의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능력까지 포함하는 기술이다.


우리는 이미 우리의 생활 속에 많이 들어와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인지하고, 이 기술들에 익숙해지는 것이 다음에 다가올 새로운 변화를 맞이할 준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 '우리아이 AI :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인공지능 교육법'은 10분의 초등학교 교사 분들과 4분의 총괄 및 감수를 하는 석,박사 분들이 만든 책이다. 선생님들이 현장에서 직접 교육하고 있는 인공지능 관련 내용들이 소개되어 있어, 이 책을 읽을 학부모와 학생들, 다른 교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책에서는 중국의 인공지능 교육 사례도 함께 소개하고 있는데, 중국은 정부 주도로 1980년부터 이 분야에 연구를 시작하였고, 최근 10년 이내에 크게 확대되었다고 한다. 기존 STEM교육에 인공지능(AI)를 추가하여 의무교육으로 진행하고 있고, 학년별로 잘 짜여진 공식 교과서도 마련되어 있었다. 또 다양한 인공지능 교실이 만들어지고 있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교수 및 교육평가 시스템도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었다. 중국의 인공지능 교육 발전을 보니, 우리나라는 아직 시작단계이지만, 앞으로 더 발전할 수 있는 역량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책에서는 학교 선생님들이 설명해주는 교실 속 AI와 우리 아이 AI의 설명이 있다.

어른들은 이미 많이 사용하고 있는 구글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번역, 포토, 아츠 & 컬쳐, 두들, 어시스턴트)을 활용하여 학습에 응용해보고, 인공지능을 학습할 수 있다. 그리고 코딩 없이 머신러닝을 배울 수 있는 티처블 머신, AutoDraw와 QuickDraw를 통해 인공지능을 학습하고, 카카오톡을 활용한 챗봇학습, 직접 웹툰을 그려보는 잇셀프, 기계학습의 원리를 배우는 머신러닝포키즈, 인공지능 수학샌생님 콴다, MS오피스 등 다양한 내용이 담겨 있어 인공지능과 SW학습에 관심있는 부모님, 학생들이 정말 참고할만한 내용이 많다.



책 속에 소개된 기술이나 프로그램들을 보면 주로 해외의 기술, 특히 구글의 기술들이 많은데(메스프레소에서 만든 콴다는 우리나라 기술), 지금은 이들의 기술력이 많이 앞서있기 때문에 이를 학습하는 것이 맞지만, 시간이 흘러 우리 자체의 기술력도 향상되어 우리의 기술을 가지고 우리나라 학생들뿐만 아니라, 세계의 학생들도 배울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지금은 기초부터 하나씩 차근차근 쌓아올려 우리의 기술력을 키우는 것이 좋은 인공지능 교육법이라고 생각한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하는 글입니다.


#우리아이AI #인공지능 #4차산업혁명시대 #인공지능교육 #중국인공지능교육 #딥러닝 #머신러닝 #초등학교AI교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