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식투자자 관점에서 재무제표 행간을 읽어라 - 생산적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제표 200% 활용법!’
김대욱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0년 2월
평점 :
절판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0/0211/pimg_7469221032443407.jpg)
수많은 주식투자 관련 서적을 보면 주식투자를 할 때 투자하는 회사의 재무제표를 확인하라는 조언이 많다. 기술적 분석도 좋지만, 투자하려는 회사에 대한 정보가 없으면 의미가 없다고 얘기한다. 그동안 주식투자 관련, 재테크 서적을 몇권 읽었지만, 실제 주식투자를 하지 않고 있어서인지 나 자신도 재무제표를 왜 읽어야하는지 몸소 깨닫지 못했다. 그런데 얼마전부터 소액으로라도 주식투자를 시작하면서 어떤 기업의 주식을 사야할지, 조금은 관심을 두게 되었다.
책 표지에도 나온 내용이지만 유명한 가치 투자의 대가들인 피터 린치, 워렌 버핏, 벤저민 그레이엄, 존 템플턴처럼 재무제표를 통해 그 안에 숨겨진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투자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인터넷이나 방송에서 이 주식을 사야합니다 하고 얘기하는 주식전문가들의 의견을 쫓기보다는 소액이긴 하지만 제대로 된 투자방식을 갖고자 기업의 재무제표를 꼭 확인하는 습관을 키우려고 노력하고 있다. 다행히 이 책이 나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이 책을 만난 것을 큰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의 저자 김대욱 님도 증권회사에 재직하면서 10여년간 200회 이상의 기업탐방을 했다고 한다. 기업을 탐방하기 위한 사전 준비 작업으로 애널리스트 리포트, 사업보고서의 사업 내용, 재무제표를 꼼꼼히 분석했다고 한다. 이를 통해 재무제표 관련 내용 중 어느 부분을 중심으로 분석해야 하는지, 실전 주식투자에서 어떻게 활용이 가능한지를 자연스럽게 이해했다고 한다. 이 책에는 저자의 10년에 걸친 경험과 노하우, 지식이 고스란히 담겨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1) 30분만에 재무제표를 읽는 방법
(2) 투자하고자하는 기업의 재무제표에 문제점은 없는지 체크하는 노하우
(3) 재무제표 숫자 사이에 숨어 있는 행간의 의미를 어떻게 파악해야 할지 여부
등 3가지에 중점을 두고 설명하고 있다.
재무제표의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그 모든 내용을 알아야 할 필요는 없다고 한다. 그 방대한 내용 중에서 30분안에 재무제표 분석을 끝내고, 이를 주식투자에 반영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책에서 저자가 의미하는 바를 잘 이해하고 반복훈련을 한다면 재무제표를 30분 안에 분석할 수 있다고 한다. 재무제표의 숫자 사이, 행간에 어떤 의미가 담겨 있는지 파악해서 주식 투자에도 반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책은 총 2개의 PART로 나뉘어져 있으면 PART 1에서는 재무제표를 분석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고, PART 2에서는 실전투자를 위한 각종 재무비율과 투자지표를 분석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다.
PART1에서는 재무제표 분석에 앞서 분석작업이 왜 필요한지 그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재무제표 분석을 하면 좋은 기업과 나쁜 기업을 구분할 수 있고, 주식투자자 스스로를 보호해주는 든든한 버팀목이 된다고 한다. 또 주가는 기업의 경영 성과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서 향후 회사의 이익 전망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재무제표 안에서 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 재무제표 주석 등을 분석하면 해당 기업에 대한 투자정보를 확실히 얻을 수 있다고 한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0/0211/pimg_7469221032443408.jpg)
PART2에서는 재무제표의 분석만으로는 실제 투자정보로 쓰기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재무건전성 대표지표들과 투자지표를 분석하고, 더 확실한 정보를 위해서 실제 기업탐방으로 정보 얻기, 실전투자에 재무제표를 활용하는 방법 등이 설명되어 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0/0211/pimg_7469221032443409.jpg)
책에서 저자가 설명에 활용한 기업들의 정보가 있는데, 이는 이 기업을 투자하라는 얘기가 아니라 저자의 설명에 딱 부합하는 흐름을 갖고 있는 기업들이기 때문에, 책에서 그 기업들의 자료를 활용했다고 한다. 다시 생각해보면 책에서 저자가 소개한 기업들이 장기적으로 투자해도 좋은 기업들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기업의 재무제표는 내용이 방대한 만큼 의미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한다. 저자의 말처럼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하는 훈련을 통해 내 주식투자에도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재테크 #주식투자자관점에서재무제표행간을읽어라 #재무제표분석 #주식투자 #생산적주식투자 #가치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