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1학년, 어떻게 시작할까 - 강하고 특별한 초등 1학년 만드는 슬기로운 엄마 생활
강백향 지음 / 한봄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없이 어린아이로만 있을 것 같았던 딸아이가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한다. 나도 이제 학부모가 되는구나하는 막연한 기대감과 아이의 초등학교생활을 어떻게 도와줘야할지 걱정과 두려움이 함께 다가온다. 그래서 도서관에서도 초등학교 시작, 초등학교 생활에 대한 책들을 많이 빌려보고, 입학 전 아이와 최대한 많은 시간을 보내려고 하는데, 이게 제대로 하고 있는 건지 잘 모르겠다. 그러던 중 초등 1학년을 10년간 가르치신 선생님이 쓴 책을 너무나 반갑게 만나게 되었다.


'초등 1학년, 어떻게 시작할까?'



나도 초등학교 1학년이었던 적이 있는데, 그 시절과 지금은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안다. 아이에게 도움이 되고 힘이 될 조언이 뭐가 있을까 고민하던 중 초등학교 1학년을 최근 10년동안 가르치신 강백향 선생님의 경험을 토대로 이 책을 통해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다. 저자 또한 이 책을 통해 뚜렷한 교육관을 갖추고 강하고 특별한 아이로 키우길 바란다고 얘기하고 있다.



저자 강백향 선생님은 오랫동안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를 하면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어떤 문제를 인식해야 하는지, 어떤 가치관으로 양육해야 하는지, 아이들이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어떻게 준비하고 도와주어야 할지 초등학교 1학년 부모의 관점으로 살펴보고 그 내용을 이 책에 담으셨다.



초등학교 1학년이 되면 어떤 마음일지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하는데, 우리 아이의 성향이나 특징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책에서는 학교생활을 통해서 아이들의 특징을 살피고, 각 상황별 사례를 통해서 선생님이 들려주시는 원인과 해결방법이 담겨있다. 아이들의 성향도 다 다르기 때문에 우리 아이의 성향과 비슷한 상황을 유심히 읽어보았다.




그리고 유치원, 어린이집과는 다른 분위기 때문에 아이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지가 관건이다. 초등학교 생활은 본격적인 사회생활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기 때문에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사회성이 좋은 아이로 이끄는 법 등 예비 학부모가 궁금했던 내용들이 많이 담겨있다. 특히 가장 걱정인 학교 폭력과 관련된 내용도 무시할 수 없는 것이라 유심히 읽어 보았다.



마지막으로 초등학교 공부에 대한 내용이다. 1학년때 부터 제대로 된 공부 습관을 들여야 학년이 올라가고 고학년이 되어도 그 습관으로 인해 공부를 잘할 수 있다고 많이 들었다. 책에서도 국어, 수학, 영어, 글쓰기, 통합 교과 등 다양한 과목을 어떻게 공부하면 좋은지 선생님이 직접 들려주신다. 요즘은 선행학습이 많아 아이들이 어린 나이부터 공부를 시작하는데, 선행학습보다는 공부의 즐거움을 알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책에서는 각 사례별 설명마다 추천 책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고, 저자인 선생님도 초등학교 1학년은 책읽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래서 제대로 책 읽는 방법은 어떻고, 독후활동은 어떻게 진행하면 좋은지 많은 추천도서들과 함께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다.


곧 초등학생이 되는 아이때문에 기대와 걱정이 하루에도 몇번씩 변하는 상황에서 강백향 선생님의 책을 보고 초등학교 1학년을 어떻게 보내야할지 나름 계획이 잡힌 듯 하다. 아이가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많은 응원과 격려를 해야겠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하는 글입니다.



#초등1학년어떻게시작할까 #초등입학준비 #초등공부법 #초등독서/글쓰기 #초등독서법 #초등생활 #초등1학년 #초등학교생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