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버 트위스트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9
찰스 디킨스 지음, 유수아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찰스 디킨스의 명작 소설 올리버 트위스트를 현대지성 클래식 완역본 버전으로 만나게 되었다. 어렸을때 세계명작동화나 영화, 만화로 많이 만났었는데, 불쌍한 고아 소년 올리버 트위스트의 인생 역경기가 어린 마음에 꽤 마음이 아팠던 기억이 있다. 어른이 되고, 명작 소설을 읽을 기회가 많이 없었는데, 이렇게 좋은 기회를 얻게 되어 감사하게 생각한다.



많은 영국사람들이 세계적인 문호 셰익스피어를 가져서 행운이라고 얘기하는데, 찰스 디킨스를 가져서 더 행복하다고 얘기한다고 한다. 그만큼 그의 작품이 영국사람들은 물론 세계인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는 얘기일 것이다. 이 책은 영어 완역본인 동시에 19세기 최고의 삽화가였던 조지 크룩생크의 삽화가 24장 수록되어 있어, 19세기 영국 산업혁명 시대적 배경을 독자들에게 잘 알려주고 있다. 또 이 책은 '고아원 소년의 여정'이라는 부제가 달려있어, 주인공 올리버 트위스트의 인생 역정을 다룬 동시에, 당시 영국 사회의 불평등한 계층화와 산업화의 폐해를 예리한 시각으로 비판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다.




원작 완역본인만큼 책 페이지수도 상당한데, 어릴적 읽었던 내용을 되살리며 읽으니 방대한 양은 그리 문제가 되지 않았다. 작가의 디테일한 묘사와 중간중간 삽입된 삽화의 도움으로 예전의 읽었던 기억이 오히려 또렷이 살아났다.


책 내용을 잠시 요약해보면

태어나자마자 교구의 아이, 구빈원의 아이로 계급이 정해진 올리버 트위스트는 자신을 낳고 바로 돌아가신 어머니의 출신을 알 수 없었다.

구빈원에서의 생활도 만만치 않아서, 굴뚝 청소부, 장의사 등에 팔려 가서 온갖 핍박을 받다가 결국은 도망쳐 떠돌이 신세가 된다.

그러다가 거리의 도둑들과 어울리게 되면서 그나마 자유로운 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주변 사람들의 올리버의 출신이 밝혀지는데...(중략)



이 소설이 널리 알려져있기 때문에 소설의 대략을 얘기해도 되겠지만, 많은 분들이 직접 읽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책 내용은 중략한다. 19세기 영국의 시대적 배경이 잘 나타나 있고, 디킨스의 그당시 계급사회에 대한 비판적인 견해도 책 속에서 적절한 묘사로 잘 녹아들어가 있다. 올리버의 파란만장한 삶을 잘 표현해주고 있는데, 가장 놀라운 부분은 1부 12장의 묘사된 초상화가 어머니에 대한 힌트였다는 점이다. 올리버 트위스트의 영화나 외화 등에서 이를 표시했는지 기억이 잘 나지 않지만, 삽화가 전해주는 전달력이 디킨스의 묘사와 함께 잘 표현되었다고 생각한다.


오랜만에 예전에 읽었던 명작 소설을 다시 완역본으로 읽게 되니 기분이 좋았고, 희미했던 내용도 다시 새롭게 되었다. 역시 고전이 주는 감동은 진하고 크게 다가온다. 어른들 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고전을 많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하는 글입니다.


#올리버트위스트 #찰스디킨스 #현대지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