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코딩 엔트리 무작정 따라하기 - 혼자서도 척척! 길벗 주니어 IT 1
에이럭스 코딩 교육 연구소.곽혜미 지음, 송다영 감수 / 길벗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2015 개정교육과정을 통해 이제 초등학교에서도 소프트웨어 과목을 의무적으로 배우는데, 2019년부터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에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엔트리라는 프로그램인데, 많은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고 있다. 엔트리는 텍스트 기반이 아닌 그래픽 기반으로 코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고, 아이들의 사고력과 문제 분석력, 문제해결능력, 창의적 사고, 협업능력 등을 키우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좋을 것 같다.

https://ko.wikipedia.org/wiki/%EC%97%94%ED%8A%B8%EB%A6%AC


엔트리 홈페이지

https://playentry.org/#!/



이번 길벗에서 출간된 초등 코딩 엔트리 무작정 따라하기는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의무 교육에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도록 그리고 교과 과정에 딱 맞게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책 속에는 KBS 2TV의 ㅋㄷㅋㄷ코딩TV의 코딩배틀 네오봇 마스터 프로그램의 캐릭터들이 나와 아이들이 친숙하게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은 아이들이 혼자 하는 것이 아닌 엄마, 아빠와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조언하고 있다. 아이가 혼자서 처음부터 끝까지 해낸다면 대단한 일이지만, 부모가 곁에서 함께 해주면 코딩에 대한 자신감이 더욱 커진다고 얘기하고 있다.


이 책은 하나의 코딩 주제에 4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처음 만나는 것이 '코딩 개념 쏙쏙'이다.

'코딩 개념 쏙쏙'에서는 이번 주 배워야 할 내용에 대해 그림과 설명을 통해 이해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 어떤 엔트리 명령어를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미리 알려준다.

두번째는 '개념활동 Quiz'이다. 이 부분에서는 이번주 주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법으로 해결해야 하는지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한 힌트를 주고 있다. 



세번째는 '코딩 준비 Ready'이다. 실제 완성된 작품을 QR코드 스캔을 통해 볼 수 있고, 엔트리 명령 블록과 진행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 네번째 '무작정 따라하기 Go Go'에서는 엔트리를 이용해 순서대로 코딩을 하면서 작품을 완성하도록 이끌고 있다. 책에서 나온 설명대로 차근차근 하면 마지막에는 완성된 작품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코딩을 하는 중간중간 '전 안되는데요!' 칸을 통해 코딩 시 실수하거나 헷갈리는 부분을 잘 짚어서 알려주고 있고, '가정교사' 칸을 통해 코딩 중간중간 놓칠 법한 것들을 알려주고 있다. 작품을 완성한 후에는 한걸음 더! 핵심정리를 통해 코딩 관련 지식을 업그레이드 시켜주고 있고, 도전! 코딩 마스터를 통해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나만의 응용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길벗 홈페이지에서는 이 책에 나온 모든 작품들의 완성 파일을 오프라인 엔트리 버전 또는 온라인 버전에서 오프라인 작품 불러오기를 통해서 열어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아이와 함께 완성한 작품을 미리 완성된 작품과 비교해도 좋고, 코딩이 잘 되지 않는다면 이 파일들을 참조해도 좋을 것 같다.



이 책은 총 17주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고, 3개의 마당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첫번째 마당은 준비운동을 하는 준비마당이다. 소프트웨어의 개념과 알고리즘, 엔트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


두번째는 기초 탄탄마당이다. 하나의 작품을 만들면서 기초부터 탄탄하게 다지고 실력을 키우도록 구성되어 있다. 총 10개의 작품이 소개되어 있고, 하나의 작품마다 의미하는 핵심 단어가 있어 그 단어를 주제로 작품을 만들수 있도록 하고 있다. 마지막 세번쨰 마당은 코딩 실력을 쑥쑥 키워주는 실력 쑥쑥 마당이다. 총 4개의 작품을 만들 수 있고, 기초마당에서 만든 작품보다 확실히 레벨업된 작품들이다. 여기에 소개된 작품들을 만들면 아이도 엄마 아빠도 보람과 뿌듯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책 속의 마지막 페이지에는 네오봇 코딩 마스터 인증서 페이지가 있다. 책 속의 내용을 성실하게 마친 아이의 이름을 써주고 수여하면 참 좋을 것 같다.




책 속의 책 특별부록은 책 속의 문제에 대한 정답과 해설이 담겨 있고, 엄마, 아빠와 함께 풀어보는 코딩 퀴즈도 7문제가 포함되어 있다.




이 책은 아이의 엔트리 코딩을 위한 책이지만, 부모들도 아이와 함께 하면 더욱 좋은 책 같다. 부모와 함께 아이들의 논리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이 이 책을 통해 한층 더 수준높아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컴퓨터 #초등코딩엔트리무작정따라하기 #초등소프트웨어교육 #엔트리코딩 #엔트리 #길벗 #무작정따라하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