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t! 웹 사이트 따라 만들기 - HTML, CSS, 자바스크립트, JQuery, Ajax로 웹 퍼블리싱 Do it! 시리즈
김윤미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터넷이 발달하고, 다양한 웹브라우저가 나타나면서 HTML과 CSS를 배우던 시절이 있었다. 그때는 알아도 대단한 웹페이지가 탄생하곤 했었는데, 요즘 웹사이트를 보면 정말 훨씬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업무에 사용을 안하다보니 지금은 HTML tag도 잊어버린지 오래고, HTML5의 막강한 기능은 다 알지도 못한다.

요즘 업무때문에 자바스크립트와 그와 관련된 기술들을 익히고 있는데, 버젓한 웹페이지 하나 만들어 볼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던 중 이지스퍼블리싱에서 출간된 Do It 시리즈 중 Do It! 웹 사이트 따라 만들기 책을 만났다.


이 책은 13년차 웹 퍼블리셔가 기회서와 디자인 파일을 받아 아무것도 없는 빈 화면부터 하나의 완성된 웹 사이트가 만들어지기 까지의 과정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각 과정별로 자세한 설명과 전체 소스코드까지 볼 수 있다. 저자 김윤미 님은 실무 13년차 웹 퍼블리셔이고, 국내 웹 에이전시에서 활동하며 이니스프리, 에뛰드, LG 하우시스 등 유명한 쇼핑몰 작업에도 참여했다고 한다. 웹 어워드 코리아에서 각 분야별 대상과 최우수상도 많이 수상한 경력이 있는 이 분야의 진정한 전문가이다.


이 책은 단순히 HTML, CSS,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문법 설명을 담기보다는, 콘텐스의 내용, 성격에 맞는 코드를 어떻게 작성해야하는지에 중점을 두고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HTML, CSS, Javascript를 내 것으로 만들려면 제공된 소스 코드 내용을 바꿔서 결과가 어떻게 바뀌는지 확인해야 확실히 이해할 수 있고, 시간이 지나도 오래 기억할 수 있다고 한다. 저자와 출판사의 배려로 이 책에 담긴 전체 소스코드는 책 후반부에 수록되어 있고, 출판사 사이트에 접속해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다운로드 받는법 : 이지스퍼블리싱 홈페이지 www.easyspub.com 에서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한다음 자료실에서 '웹사이트 따라 만들기'를 찾아 다운로드 하면 됨)



개인적으로는 책속 처음부터 책의 예제를 코딩하면서 나중에는 완성된 전체 소스가 될 수 있도록 직접 입력하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책에는 독자들의 수준에 맞게 9일 완성과정, 5일 완성과정 진도표도 제공하고 있다. 총 2개의 마당(웹사이트 만들 준비하기, 웹 사이트 만들기) 안에는 10개의 Chapter로 구성되어 있는데, 독자들은 각자의 수준에 맞게 책 속 내용을 학습하면 좋을 것 같다.


첫째 마당은 웹 사이트 만들 준비하기의 내용이다.


책 속 내용을 학습하기 전 익혀야할 기본 지식을 학습하고, 개발환경을 준비하는 과정이 설명되어 있다. HTML과 CSS도 중요하지만,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내용, 특히 jQuery나 Ajax에 대해 잘 알아두면 나중에 개발하는데 정말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을 것이다. 개발 준비는 텍스트 에디터(책에서는 Sublime Text 추천)와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된다. 웹브라우저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는데, 기본 브라우저로는 크롬을 활용하고, 크로스 브라우징을 위해 IE, 파이어폭스, 사파리, 오페라 등을 설치하면 좋을 것 같다.


책 속에는 스페셜 페이지가 2개 있는데 하나는 웹 퍼블리셔에 대한 내용이고, 다른 하나는 웹호스팅, FTP, SNS활용법에 대한 내용이다.

책의 주요 내용과 별도로 웹퍼블리셔라는 직업과 웹호스팅에 대한 간략한 소개가 담겨 있어 나름 흥미있게 읽었다. 특히 웹 퍼블리셔는 웹 디자이너와 웹 개발자 사이에서 실제 페이지를 구성해보고, 웹 브라우저에 만드는 사이트 정보를 전달하는 일을 하는 직업임을 처음 알게 되었다.


둘째마당은 실제 웹 사이트를 만드는 학습을 진행한다. (Chapter 3부터 10까지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책에서는 이지스퍼블리싱 출판사의 웹 사이트를 만들어보는 실습 내용이 담겨있다. 전체 레이아웃을 구조화하는 과정을 시작으로 Header, Footer, 콘텐츠 영역을 어떻게 만드는지 부분 코드와 함께 잘 나와있다. 그 다음 페이지 이동 효과 만들기, 회사소개 페이지 만들기, 도서소개 페이지 만들기, FAQ 페이지 만들기, Contact Us 페이지 만들기 등에 대한 내용이 차례대로 설명되어 있다.







마지막 학습까지 마치면 하나의 완성된 웹 사이트가 만들어져 있을 것이다. 책 속의 설명과 함께 실제 코드를 작성해서 만들어가면 자신이 완성한 웹 페이지에 큰 기쁨을 느낄 것이다.


이 책의 내용을 바탕삼아 내가 만들고 싶은 웹 사이트도 다양하게 변형해서 만들 수 있으니 앞으로도 책 속의 내용과 코드를 만날 것 같은 예감이다.

다음 웹사이트는 가족을 위한 웹 사이트를 만들어봐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DoIt웹사이트따라만들기 #웹사이트따라만들기 #DoIt시리즈 #두잇 #이지스퍼블리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