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OS 카탈리나 무작정 따라하기 - macOS의 맥을 짚어 드립니다 무작정 따라하기 컴퓨터
고경희 지음 / 길벗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Windows가 대부분의 컴퓨터의 OS로 사용되었지만, 요즘은 맥북 이나 에어맥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맥OS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아마도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흥행의 영향이 크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아직도 대부분의 PC나 노트북에는 MS사의 Windows가 설치되고, 맥OS는 애플에서 만든 컴퓨터에서만 설치되고 운영된다. 나도 사용하는 컴퓨터의 대부분은 Windows가 설치되어 있고, 개발용으로 쓰는 컴퓨터나 가상 머신에는 Linux를 설치해서 쓰고 있다. 맥OS의 경험은 꽤 오래전부터 시작되었는데, 지금은 정말 구형이된 맥북 프로를 구입하면서 처음 만나게 되었다. 최근에는 정말 사용하지 않다가 이번에 맥OS 카탈리나 무작정 따라하기 책을 만나게 되면서 다시 한번 맥OS를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2019년 가을 출시된 macOS의 최신버전인 카탈리니(Catalina)의 기능들을 설명하고 있다.

이 새로운 OS 버전의 기능들을 설명하면서 일반 Windows 사용자들이 이해하는데 익숙하게 Windows 기능들을 함께 설명하고 있어 macOS의 기능들을 빨리 이해하고 쉽게 다룰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이 책은 macOS 기초, 활용, 파일 관리, 정보 수집, 멀티미디어, 기록과 편집, 유지 및 관리, 부록 등의 구성으로 되어 있다.

책 속의 macOS 카탈리나 설명을 보다보면 잠깐만요, 원모어띵, 전문가의 조언 등이 나오는데, 


잠깐만요는 깜박하고 놓치고 지나치기 쉬운 내용이나 추가로 알아드면 좋은 팀을 알려준다. 

원모어띵은 macOS의 다양한 기능과 앱을 실행하는 여러가지 방법을 설명한다. 

전문가의 조언은 macOS의 다양한 앱과 각종 설명을 언제,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 또 숨겨져 있지만 알아두면 편리한 기능에 대한 활용 방법을 친절하게 셜명해준다.


일단 macOS 카탈리나를 실제로 만나려면 2012년 이후에 발매된 Mac 제품이 있어야 하고, Sidecar나 Boot Camp로 MS사의 Windows 10을 설치하려면 어떤 사양이 필요한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전 버전과 비교해서 macOS 카탈리나에서 크게 달라진 점이라고 한다면 64비트의 앱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더이상 32비트 앱은 지원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앱이 64비트를 지원하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모하비(이전 버전)에서 카탈리나로 업그레이드하려면 시스템 환경설정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를 선택하면 카탈리나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된다. 혹시 자신의 mac이 하이 시에라나 그 이전 버전이라면 앱스토에서 카탈리나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된다.


1부는 Mac OS의 기초 사용법에 대한 설명이다.


Windows 사용에 익숙한 유저들에게 생소하겠지만 비교 설명이 잘 되어 있어 바로 적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Mac OS는 메뉴 막대, 데스크탑, Dock 이렇게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Dock에서 자주 사용하는 앱이나 기능들을 선택할 수 있다.




2부는 Mac OS를 Mac 답게 사용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다.


Mission Control을 통해서 새 Desktop을 만들거나 공간 활용 방법 등을 배울 수 있고, Sidecar를 활용한 iPad를 보조 모니터 설정, Spotlight를 이용한 검색 등을 배울 수 있다. 애플 계정이 있으면 iCloud를 아이폰과 함께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고, AirDrop, Handoff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책에도 관련 기능이 설명되어 있어 이를 학습하면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3부는 파일관리이다.


Windows에서는 파일 탐색기(File Explorer)라고 불리는데 mac OS에서는 Finder라고 불린다. 이 Finder를 통해 각종 앱이나 파일, 폴더를 관리할 수 있는데, 책에서는 다양한 기능이 소개되어 있다.


4부는 정보 수집과 관련된 내용이다.


mac OS의 웹 브라우저인 사파리와 메일 client 프로그램은 Mail, 스마트폰과 공유할 수 있는 연락처, 캘린더 등 다양한 기능을 확인할 수 있다.


5부는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내용이다.


사진 앱은 이미지 파일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약간의 보정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이런 내용을 책에서 배울 수 있다. 그리고 카탈리나 버전에서 iTunes에서 분리된 팟캐스트에 대한 설명이 담겨있다. iMovie는 동영상을 관리하고 편집할 수 있는 툴인데, 실제 어떻게 다루는지 배울 수 있다.


6부는 기록과 편집에 관한 내용이다.


스티커 앱과 메모 앱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고, 미리보기 기능에 대한 내용을 배울 수 있다. 특히 미리보기의 하이라이트, 마크업 기능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제대로 배울 수 있다. 그리고 간단한 text 편집기나 Microsoft사의 Office에 해당하는 Pages, Numbers, Keynote와 iWorks의 기능을 간단히 확인할 수 있다.




7부는 유지와 관리에 대한 내용이다.


mac OS는 OS가 설치된 시동디스크 뿐만 아니라 외장 디스크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Time machine을 통해 백업 및 복원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런 내용을 확인하고 배울 수 있다. 또 사용자 계정별로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


부록 원모어띵에는 간단한 작업을 반복할 때 사용하는 Automator와 윈도우의 command와 같은 terminal, 그리고 Windows 또는 다른 OS를 함께 설치해서 사용하게 해주는 Boot camp에 대한 설명이 있다.




총 7부에 해당하는 내용과 부록으로 mac OS의 대부분의 기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동안 mac OS를 가지고 있어도(아주 오래된 버전이긴 하지만)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는데 이 책 맥OS 카탈리나 무작정 따라하기를 읽고, 폼나는 맥 유저가 되는 길만 남았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컴퓨터입문 #맥os카탈리나무작정따라하기 #macOS카탈리나 #길벗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