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을 결심한 당신에게 - 현직 이혼 전문 변호사의 따뜻한 조언과 확실한 지침
장샛별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이혼 전문 변호사가 고객들과 상담하면서 받은 질문들을 중심으로 그에 대한 답변과 관련 에피소드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혼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함께 어떻게하면 이혼을 잘 마무리할 수 있는지 저자의 따뜻한 조언과 확실한 지침이 담겨있다. 그보다 이혼을 결심하기에 앞서 부부 관계를 개선하는 것을 원한다면 이혼보다는 관계 개선에 더 큰 노력을 해야할 것이다.

이혼 준비 전 체크리스트 5가지, 협의이혼시 체크리스트 3가지, 협의이혼 시 알아둬야 할 방법과 절차, 이혼 소송 절차 시 체크리스트 5가지 등 이혼 준비 전 챙겨야할 사항들이 정리 되어있다. 우선 이혼을 결심했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이혼 사유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해야한다는 것이다. 이혼 사유가 명확하지 않다면 자신을 한번 돌아보고, 혹시 욱하는 마음에 이혼이라는 말을 내뱉은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볼 필요는 있을 것이다.

이혼 절차가 시작되면 이혼 소송 기간에 대한 문의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최대한 빨리 끝내고 맘 편히 살고 싶은 의미일 것이다. 그동안 받았을 상처와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은 이해가 된다. 이혼 소송 기간은 보통 6개월에서 1년 가까이 걸리고, 길면 2년이 넘어가기도 한다고 한다. 이혼 소송을 제기하는 입장에서는 이혼 소장을 빨리 접수하고, 화해 권고 결정이나 조정을 최대한 활용하여 소송 기간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민법에서는 이혼 사유를 크게 여섯가지로 규정하고 있다고 한다.
- 외도 등의 부정행위
- 악의적인 유기
- 배우자 또는 그 직계존속에게 심히 부당한 대우를 받을 때
- 자기의 직계존속이 심히 부당한 대우를 받을 때
- 배우자의 생사가 3년 이상 분명하지 않을 때
- 기타 혼인을 계속하기 어려운 중대한 사유가 있을 때

위의 6가지 중에서 외도 이혼은 상대가 혼쭐이 나도록 위자료 소송에서 승소해달라는 사람들이 많았다고 한다. 가정을 파탄으로 몰고, 한 사람의 인생을 허무하게 만드는 외도는 아무리 생각해도 아닌 것 같다. 외도하시는 분들 반성했으면 좋겠다.


이혼 소송에서 가장 논쟁이 되는 것이 재산과 양육권일 것이다. 이혼 소송에서 이 두 가지를 갖고 오기 위한 방법이 책에 잘 설명 되어있다. 상처받은 마음은 어쩔 수 없지만 재산과 양육권에 대한 보장은 합법적인 방법으로 제대로 가져오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저자는 책 후반부에 중요한 만큼 이혼 소송에서 승소하기 위한 7가지 방법도 다시 정리해주고 있다. 이혼, 쉽지 않은 선택이고 이혼하면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기 때문에 그만큼 신중하게 결정하고 미리 준비하라고 저자는 거듭 강조하고 있다. 아직까지도 이혼에 대한 안좋은 인식이 있는 것 같다. 사람들의 생각이 변했다지만, 조선시대부터 이어 온 유교적 사상은 아직까지 남아 있다. 저자가 얘기했듯 이혼은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이고, 인생의 행복을 위해 쉽지 않은 결정을 한 것이므로 그들의 선택을 존중하는 사회가 됐으면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자기계발 #이혼을결심한당신에게 #이혼전문변호사 #나비의활주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