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 바로 세우기
한명규 지음 / 메이킹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절판

환단고기에 바탕을 둔 이 책은 대한사관을 중심으로 대한민국은 어느 방향으로 발전해야 하는지 저자의 의견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솔직히 이 책을 만나기 전까지 환단고기나 대한사관이라는 용어를 알지 못했다. 이 책을 만나고 난 후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어느정도 정보를 접할 수 있었다. 환단고기 자체가 역사학계의 검증 결과 위서로 판단되어 사료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만, 저자처럼 환단고기 자체를 믿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역사적 사료를 떠나서 저자가 강조하는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어떤 것인지 궁금하기도 했다.
이 책은 좌파, 우파 등 이념적 성향을 구분하지 않고, 오늘날의 자유와 인권을 중요시하는 체계 이념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대한민국의 정체는 대한사관의 맥을 이어 세운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국가라고 저자는 얘기한다. 그 유래는 환단고기를 근간으로 한 대한사관에서 찾을 수 있다고 한다. 대한민국을 바로 세우는 것은 바로 대한 사관의 정체성을 회복하는 길이어서, 환단고기를 비롯 여러 고문서를 참고하여 고찰하였다고 한다.
이 책의 첫부분에는 환단고기에 대한 내용이다.
환단고기에 대해서는 처음 접했기 때문에 내가 아는 역사와 조금 달라 혼란스러웠지만, 내용을 읽어보니 고전 설화에 등장했던 인물들의 이름을 몇 개 볼 수 있었다. 현재 내가 알고 있는 역사와 이 책에서 저자가 얘기하는 역사가 조금 다르기 때문에 이해하는데 조금 혼란스럽긴 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근,현대사와 남북한 헌법의 비교는 대체로 아는 내용이어서 이해하기가 쉬웠다.

역사적인 내용보다는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한 2부의 내용이 독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다. 앞으로 지향해야 하는 교육, 국민의 생활과 안위를 위한 국회로 거듭나기, 통일을 바라보는 시각 등의 내용이 설득력 있게 전해진다. 그리고 미래의 기술, 환경, 4차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앞으로는 대한민국이 세계의 중심이란 생각으로 미래를 준비해야 겠다.
본 리뷰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대한민국바로세우기 #환단고기 #메이킹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