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짠테크 가계부 - 쓸수록 부자 되는
짠돌이카페 지음 / 길벗 / 2019년 9월
평점 :
절판




이 가계부는 1년 365일 짠테크 습관으로 부자를 만들어주는 신비한 가계부, 짠테크 가계부입니다.
다음 짠돌이 카페에서 2001년 처음 선보인 어디서든 작성 가능한 온라인 가계부에서 2018년 처음 짠테크 가계부가 출간되었고, 2020년 세번째 짠테크 가계부가 출간되었습니다. 짠돌이 카페 70만 회원의 검증을 거치고, 짠돌이 카페만의 19년 가계부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긴 가계부라고 합니다.




이 가계부의 특징은 먼저 지난해를 돌아보면서 반성을 하고 2020년 새해의 목표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2020년을 포함하여 향후 5년동안의 미래 계획을 세워봅니다.  이 부분이 중요한데 당장은 큰 변동이 없을지 모르지만, 고민하다보면 수입은 늘리고 지출은 줄이는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목돈이 필요한 시기를 적어 목표를 작성합니다. 매월 준비금을 확인하면서 계획적으로 소비하면 자연스럽게 저축액도 늘어난다고 합니다.
그 다음으로 2020년에 경조사 및 비정기 지출 항목을 정하고 미리 체크해봅니다. 가계의 사정에 맞게 조정하는 센스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우리집 금융 정보와 자산 정보는 스마트폰 앱이나 인터넷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가계부에 금융 정보와 자산 정보도 정리해봅니다.

2020년에 고정 수입 및 고정 지출 항목을 정리해두면 가계부 작성하는데 편리합니다. 특히 주 수입 규모를 정확히 알고 있으면 투자금 등을 설정할 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정 지출이 지나치제 많다고 생각되면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해서 나중에는 큰 절약으로 실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가계부를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매월 시작하는 달 첫페이지엔 그 달의 계획을 작성하는 란이 있습니다. 정확하지 않더라도 한 달에 빠져나가는 지출을 알고 있으면 수시 지출시 사용할 수 있는 잉여자금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주가 끝나면 주간 결산을 통해 도전한 예산 항목이나 카드, 현급 사용내역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월간결산을 통해 월별로 수입과 지출 항목을 확인하고, 차액과 분석을 통해 그 이유를 작성하고 반성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또 이달의 혜택을 챙긴 지출 내역과 부수입 및 포인트, 절약 내용을 정리하여 차곡차곡 쌓이는 소소한 재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총평을 통해 한달간의 가계부 작성을 마무리 합니다.



이렇게 가계부를 작성하다 보면 정말 쓸수록 부자되는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0년이 되면 짠테크 가계부로 부자되는 첫걸을을 떼고자 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짠돌이카페 #짠테크가계부 #2020가계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