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 인문학 수업 - 인간다움에 대해 아이가 가르쳐준 것들
김희진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명 출판사의 편집장이기도 한 저자 김희진님은 자신이 노산 워킹맘이 되고 아이를 키우기 전까지 몰랐던 돌봄의 의미와 가치를 이 책을 통해 알려주는 돌봄 인문학. 저자는 지금까지 읽고 공부한 인문학이 힘든 육아의 과정을 견뎌내는 데 힘이 되고, 거꾸로 돌봄의 경험이 인문학적 통찰과 영감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한다. 그리고 자신도 아이의 엄마로써 다른 엄마들에게 육아의 힘든 과정을 이겨낼 수 있는 돌봄과 인문학을 전달하고자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한다.


이 책의 구성을 보면 아이의 탄생에서부터 수유, 단유, 수면교육, 양육 등 유아기부터 유년기까지 아이를 키우면서 아이와 부모가 함께 겪을 수 있는 일들에 대한 얘기들을 담았다. 아무리 육아 관련 책을 읽어도 직접 부딪혀보지 않으면 깨닫지 못하는 육아에 관한 내용들. 저자만큼은 아니어도 우리 부부도 육아 관련 서적을 몇 권 읽긴 했지만 책 속에서 해답을 얻는 경우는 많지 않았다. 그저 큰 틀의 이해만 있을 뿐, 우리 가족에 맞게, 우리 아이에 맞는 육아법은 스스로 경험하며 깨달아 갔다.

이 책에서 저자가 얘기하는 것들 중 대부분의 것이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이 겪는 것들이다. 아이를 어떻게 키우면 된다는 내용은 없다. 그저 육아에 지친 엄마들을 보듬어 줄, 서로 공감하는 내용들이 전부다. 육아에 지친 엄마들, 곧 엄마가 되는 분들이 읽으면 너무나도 좋을 그런 내용들이다. 


책 표지의 "아이들 돌보며 겨우 사람이 되어가고 있습니다."라는 말이 고개를 강하게 끄덕이게 만든다.
나 또한 아이들을 키우면서 나 자신도 한층 배워가고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있기에 나도 있는 것이고, 아이들이 성장함에 따라 나도 성장함을 느낀다.
오늘도 육아는 힘들지만 기분이 좋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하는 글입니다.

#돌봄인문학 #육아 #인문학수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