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6년의 뇌 - 아이 인생의 골든 타임
알바로 빌바오 지음, 남진희 옮김 / 천문장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0세부터 6세까지의 뇌 이야기이다. 첫 6년은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뇌가 만들어지는 시기라고 한다. 아이 인생을 결정시킬 수도 있는 이 첫 6년을 어떻게 보내느냐가 아이는 물론 부모에게도 중요한 것이다.

이 책의 저자 알바로 빌바오는 스페인의 신경심리학자이자 세 아이의 아버지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신경심리학자로서의 자신의 견해와 지식들을 전달하면서도 부모로서의 자신의 경험도 함께 전달하고 있다.

아이를 교육한다는 것은 엄청난 책임이기도 하지만, 일생에서 가장 의미있고 행복한 일이라는 저자의 얘기에 가장 큰 공감이 되었다. 부모로써 아이들을 보살피고, 경제적으로 지원하고, 마지막으로 아이들을 교육하는 것은 부모의 책임이다. 여기서 교육은 아이의 두뇌 성장을 돕는 것이다. 언젠가는 자기 머리로 스스로 목표를 달성하고 만족감을 느낄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라고 저자는 얘기한다.
그러면 아이의 두뇌 성장을 돕기 위해 특히 첫 6세까지의 중요한 골든 타임에 부모는 어떻게 해야만 할까?

아이가 태어나서 처음 6년 동안은 어른들이 세상을 인식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인식한다고 한다. 그러기 때문에 부모는 이해와 인내, 공감, 동기 유발, 한계 설정, 협력 등 다양한 방법들을 이용해서 두뇌 개발을 도울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뇌 과학에서 나올 내용처럼 뇌의 기능 및 역할에 대한 설명과 함께, 부모들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있다.

아이들은 태어나면서 주로 감정 뇌를 통해 세상과 관계를 맺지만, 점점 성장하면서 수천억 개의 시냅스가 생기고 점점 지성 뇌가 발달되어 간다고 한다. 지성 뇌는 주의력, 집중력, 언어구사력, 기억력, 자제력, 시각능력, 실행지능 등 다양한 능력을 발휘하는데, 이 모든 능력을 갖추고 종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면 분명 삶에서 엄청난 이점이 있을 것이라고 저자는 얘기한다. 책에서 저자는 아이의 발전을 도울 지성뇌의 가장 중요한 도구들을 알려주고, 부모들은 이러한 도구들을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아이와 함께 하면 된다고 얘기한다.


저자는 각 장, 절에서의 설명이 끝나고 마지막 부분에 기억합시다, 연습해봅시다 라는 내용을 통해 전달하려는 내용을 깔끔하게 정리해주고 있다. 이와 같은 구성은 읽는 독자들에게 방금 읽었던 내용을 환기시키고, 정리해주는 큰 도움을 준다. 그래서 그런지 책을 다 읽은 후에도 책의 내용이 머리 속에 오래 남는 느낌이다.
지금까지 아이들과 그냥 무작정 놀아주고, 시간만 보냈는데, 앞으로는 아이의 두뇌 발달을 생각하면서 이 책에서의 방법을 조금씩 시도해봐야겠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하는 글입니다.

#아이인생의골든타임첫6년의뇌 #아이인생의골든타임 #첫6년의뇌 #두뇌성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