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훨훨~ 하늘을 나는 말 - 존중 ㅣ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왕수연 지음, 몽하 그림, 전성수 감수 / 브레멘플러스 / 2018년 3월
평점 :
이 책은 하브루타 학습법을 활용할 수 있는 특허청에 특허가 등록된 동화책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아이와 책의 주제에 대해 서로 질문하고 답하고 생각해보는 과정을 거치며 자연스럽게 하브루타 학습을 하게 되는 동화책이에요.
이미 브레멘플러스에서 출간된 하브루타 생각동화책을 두 권 만나봤는데요, 아이가 읽어도 좋고, 어른이 읽어도 좋은 동화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와 책의 내용으로 서로 대화를 할 수 있고, 서로에게 질문을 하면서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기 때문이죠.
이 책은 아이와 동화책을 읽으면서 단순히 책 내용에 대해서만 얘기를 나누는 것이 아니라 장면을 꼼꼼히 살피고, 읽은 내용을 다시 생각해보고, 직접 질문을 만들어 하게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책에 대한 내용을 서로 주고 받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하브루타 교육법에 대해 책 뒷면에 설명이 나와있는데요, 설명을 옮겨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전 세계 인구의 약 0.2% 정도밖에 안 되는 유대인은 노벨상 수상자의 22%, 미국 IVY리그 대학생의 23%, 미국 억만장자의 40%를 차지하는데요. 이들의 리더십과 지도력, 우수성은 어릴때부터 부모와 아이, 선생님과 아이들이 서로 끊임없이 질문과 답변을 주고 받으며 생각을 이끌어낸다고 합니다.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하며 토론하고 논쟁하는 하브루타는 뛰어난 인재를 양성한 유대인의 교육법이랍니다.
하브루타 생각놀이터 네 생각은 어때? 시리즈는 이야기책과 함께 3장의 생각 카드와 1장의 질문 카드로 구성된 생각+ 카드가 제공됩니다.
생각+ 카드에는 이야기의 중요 장면들과 관련된 생각들이 질문 형태로 제시됩니다. 책을 읽고 난 뒤 생각+ 카드로 아이와 함께 하브루타 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잠시 책 내용을 살펴보면
경주에 온 준영이네 가족은 천마총에 갔습니다.
천마총 안에는 놀라운 보물들이 있었는데 그 중에서 천마의 그림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런데 말 소리가 들리더니 눈 앞에 그림 속의 천마가 나타났어요.
준영이는 천마를 타고 신라시대로 시간여행을 떠납니다.
지어지고 있는 첨성대를 보고, 병사들이 훈련하는 모습을 보던 준영이는 그만 천마에서 떨어졌어요.
병사들에게 쫓기던 준영이는 눈 앞에 절로 쏙 숨어들어갑니다. 그 절은 바로 불국사였어요.
불국사에서 어린 스님을 만난 준영이는 자초지종을 설명하고, 그림 그리는 아저씨에게로 갑니다.
병사들이 뒤쫓아와서 잡히려는 순간 아저씨가 다시 그린 천마에서 천마가 나와 준영이는 무사히 되돌아갑니다.
생각+ 카드에는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 있습니다.
1. 천마가 준영이에게 뭐라고 인사를 했을까요?
2. 준영이처럼 천마를 타고 옛날로 갈 수 있다면 나는 언제로 가고 싶나요?
3. 내가 준영이라면 자신을 도와준 어린 스님에게 고마운 마음을 어떻게 전했을까요?
4. 준영이나 천마에게 물어보고 싶은 것이 있나요?
아이와 함께 책을 읽으면서 위의 4가지 질문도 중간 중간 물어보았습니다. 아이가 요즘 역사에 관심이 많아서 인지 책 내용에 재미있어하고, ㅜ질문에도 곧잘 대답해주네요. 위의 질문 외에 여러가지 질문을 만들어 함꼐 얘기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예전에 가봤던 천마총인데, 저는 너무 오래되서 잘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몇년 전 가족여행으로 갔던 경주에서도 일정상 천마총을 방문하지 못해 아쉽기만 했습니다.
아이들이 좀 더 크면 다시 경주를 방문해서 신라시대에 대한 설명도 해주고, 수많은 유적도 함께 보러 다니고 싶습니다.
아이도 지난번 경주 여행을 기억하는지 다음에는 천마총에 꼭 가자고 얘기하네요.
그동안 아이에게 많은 책을 읽어주었지만, 이렇게 하브루타 교육법을 통해 책을 읽으니 대화도 자연스럽게 늘어나고 책 읽는 것이 더욱 재미있었습니다. 이미 경험해 본 하브루타 동화책이어서 그런지 아이들도 아빠, 엄마가 물어보면 생각을 해보고 대답하는 좋은 버릇도 생겼습니다. 하브루타 교육법을 활용한 동화책 읽기를 자주 해야될 것 같아요.
하브루타 생각놀이터 활용방법
1.생각 달팽이가 있는 장면에서 책 읽기를 잠시 멈추고 어떤 장면인지 꼼꼼이 살펴보게 한다.
2.책을 다 읽은 후에는 생각 카드를 한 장씩 꺼내 어떤 장면인지 다시 떠올려 보게 한 다음, 카드 뒷면의 질문을 아이에게 한다.
3.생각카드의 네 번째 질문 카드에서는 아이가 직접 질문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4.QR코드를 활용하면 애니메이션 형태로 생각카드를 진행할 수 있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하는 글입니다.
#훨훨하늘을나는말 #하브루투생각놀이터 #네생각은어때 #하브루타생각동화 #하브루타 #브레멘플러스 #생각플러스카드 #마따호쉐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