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콩닥콩닥 혜원이의 추석맞이 - 효 ㅣ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브레멘+창작연구소 지음, 최주리 그림, 전성수 감수 / 브레멘플러스 / 2018년 3월
평점 :
이 책은 하브루타 학습법을 활용할 수 있는 특허청에 특허가 등록된 동화책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아이와 책의 주제에 대해 서로 질문하고 답하고 생각해보는 과정을 거치며 자연스럽게 하브루타 학습을 하게 되는 동화책이에요. 이미 브레멘플러스에서 출간된 하브루타 생각동화책을 두 권 만나봤는데요, 아이가 읽어도 좋고, 어른이 읽어도 좋은 동화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와 책의 내용으로 서로 대화를 할 수 있고, 서로에게 질문을 하면서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기 때문이죠.
이 책은 아이와 동화책을 읽으면서 단순히 책 내용에 대해서만 얘기를 나누는 것이 아니라 장면을 꼼꼼히 살피고, 읽은 내용을 다시 생각해보고, 직접 질문을 만들어 하게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책에 대한 내용을 서로 주고 받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하브루타 교육법에 대해 책 뒷면에 설명이 나와있는데요, 설명을 옮겨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전 세계 인구의 약 0.2% 정도밖에 안 되는 유대인은 노벨상 수상자의 22%, 미국 IVY리그 대학생의 23%, 미국 억만장자의 40%를 차지하는데요. 이들의 리더십과 지도력, 우수성은 어릴때부터 부모와 아이, 선생님과 아이들이 서로 끊임없이 질문과 답변을 주고 받으며 생각을 이끌어낸다고 합니다.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하며 토론하고 논쟁하는 하브루타는 뛰어난 인재를 양성한 유대인의 교육법이랍니다.
하브루타 생각놀이터 네 생각은 어때? 시리즈는 이야기책과 함께 3장의 생각 카드와 1장의 질문 카드로 구성된 생각+ 카드가 제공됩니다. 생각+ 카드에는 이야기의 중요 장면들과 관련된 생각들이 질문 형태로 제시됩니다. 책을 읽고 난 뒤 생각+ 카드로 아이와 함께 하브루타 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잠시 책 내용을 살펴보면
추석을 맞이하여 혜원이는 할머니, 엄마와 함께 추석 명절 음식을 준비하기 위해 시장에 왔습니다.
장을 본 후 집에서 온가족이 모여 명절 음식을 준비합니다.
추석 명절 당일 차례를 지내고, 전통놀이를 하러 학교 운동장으로 갑니다.
아빠는 씨름에 나서고, 온동네 사람들이 모여 이웃마을과 줄다리기 시합도 합니다.
해가 지고, 커다란 보름달이 뜨자 온 동네 사람들이 언덕으로 올라가 보름달을 보며 소원을 빕니다.
그리고 손에 손을 잡고 강강술래를 하며 추석날을 의미있게 보냅니다.
생각+ 카드에는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 있습니다.
1. 추석 준비를 위해 시장(또는 대형 할인점)에 가면 무엇을 꼭 하고 싶나요?
2. 내 맘대로 송편을 빚는다면 어떤 모양으로 빚고 싶나요?
3. 내가 혜원이라면 씨름에 진 아빠한테 어떤 말을 해주었을까요?
4. 혜원이나 혜원이 가족에게 물어보고 싶은 것이 있나요?
제가 어렸을 때는 친척들이 모이고, 차례도 지내고 했지만, 요즘 들어선 명절을 간소하게 보내다보니, 아이들이 추석 명절을 제대로 보낼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을 보면서 아이에게 추석 명절을 재밌게 보내지 못해 미안하기만 합니다.
아이는 어린이집에서 송편을 만드는 체험을 하긴 했지만 진정한 의미의 명절 지내기는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아이는 자기가 직접 만든 송편을 집에 가져 와서 엄마, 아빠를 기쁘게 해주었습니다. 내년 명절에는 전통놀이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행사도 참여하고 집에서 소소하게나마 송편도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이 책을 통해 하브루타 교육법을 활용하여 책을 읽으니 대화도 자연스럽게 늘어나고 책 읽는 것이 더욱 재미있었습니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하는 글입니다.
#콩닥콩닥혜원이의추석맞이 #하브루투생각놀이터 #네생각은어때 #하브루타생각동화 #하브루타 #브레멘플러스 #생각플러스카드 #마따호쉐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