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부자체질 만드는 엄마의 사소한 행동 - 부자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
고도 토키오 지음, 신찬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는 아이를 부자로 키우고 싶은 부모들이 기억해야 할 24가지 조언이 담겨있다. 부자들의 어린시절에서 착안한 내용이라 하니 신뢰할만한 내용인 듯 하다. 그런데 그 조언이 기존의 개념을 뒤집는 얘기들이 많다. 책 속의 소제목을 보면 아이들에게 용돈을 주지 마라, 용돈기입장을 쓰게 하지 마라, 낭비를 혼내지 마라 등 아이들의 경제 교육을 위해서 예전부터 추천했던 것들을 금지하고 있다. 

왜일까? 하는 궁금증에 책을 읽어갔다.



책 속에서는 단순히 자녀를 어떻게 가르치는지가 아니라 우리가 은연중에 가지고 있는 '돈'에 대한 편견과 오해를 짚어보고, 실제 사례로 소개하고 있다. 특히 돈으로 유혹하지 말라는 의견은 현재의 나 자신을 돌아보게 했다. 아이들에게 어떤 것을 하면 돈으로 보상하는 방법은 지금 아이들에게 가끔씩 쓰고 있는 방법인데, 잘못된 방법이라 생각한다. 아이들의 지적 호기심을 채우는 것은 돈으로 보상할 수 없는 것이다. 호기심을 충족하는 그 자체로 만족해야 한다. 부모는 아이가 보상이 없어도 공부할 수 있게끔 배우는 즐거움을 알려줘야 한다는 저자의 의견에 적극 공감한다.


이 책에서 얘기하는 조언들 중에는 기존 관념과 대치되는 것들이 있어 책을 읽는 중간중간 혼돈이 왔다. 어떤 것이 맞는 것인지 판단이 잘 서지 않았지만, 또 내 아이에게 이렇게 해도 되나 하는 주관적인 생각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객관적으로 냉철하게 생각해보면 저자의 의견이 맞는 것 같다는 결론을 내렸다. 단, 아이의 성격에 따라 좀 다르게 행동하면 되겠다하는 생각을 했다.




이 책의 결론을 요약하면 부모가 아이들의 교육에 대해 기존 생각을 바꿔야 한다는 점이다. 부모가 의식을 바꾸면 자녀를 성공한 어른으로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육아에는 정답이 없고, 이 책을 통해 자녀를 대하는 부모의 마음가짐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자녀의 돈 교육에 앞서 중요한 것은 아이가 적절한 자존감, 자기효능감, 자신감, 정체성을 갖도록 아이의 개성에 맞게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다. 그리고 아이에게 애정을 주고 서로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하는 글입니다.


#우리아이부자체질만드는엄마의사소한행동 #부자체질 #경제교육 #어린이경제교육 #아이교육 #부모행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