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허리 디스크가 아니다 - 망가진 허리를 재생하는 기적의 내 몸 프로파일링
이창욱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부터 허리가 좋지 않아 허리 디스크가 아닌가 의심을 하곤 했다. 정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해보면 척추 쪽이 안좋다는 결과를 받고 있지만, 생활하는데 아직까지 큰 불편이 없어 그냥 방치해 둔 상태이다. 회사에서도 앉아서만 일하는 상태이고, 자세도 그리 좋지 않아서 허리 상태가 좋을리 없지만 어떻게 허리를 단련해야할지 모르고 있었다. 요즘은 자주 허리가 쑤시는 건 다반사이고, 잘못하다가 삐끗이라도 하면 제대로 펴지도 못한다. 

나도 허리 디스크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었는데, 서평단 활동으로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당신은 허리 디스크가 아니다


이 책은 허리 디스크 치료에 일가견이 있는 소마통합운동센터의 이창욱님이 쓰신 책이다.

책 속에는 허리 통증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겨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겪는 질환 중의 하나인 허리 디스크.

저자는 24년동안 재활 치료를 해오면서 스스로 연구하고 환자들에게 적용해온 몸 프로파일링 경험을 담아 요통과 허리 디스크에 대한 모든 것을 책에 담고 있다. 병원이든 민간요법이든 그 어떤 것도 내 허리에 대해 해결책이 되지 못한 분들에게 최소한의 가이드북이 되고자 이 책을 썼다. 이 책은 '허리 디스크'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바로잡고 허리 건강을 되살리는데 중점적으로 살펴봐야할 내용들을 담았다.


많은 사람들이 요통과 다리 저림의 원인이 허리 디스크라고 믿고 있지만, 다른 원인으로 아픈 경우가 더 많다고 한다. 특히 디스크를 집중 치료해도 좋아지지 않는다면 반드시 다른 원인을 살펴 치료해야 통증에서 벗어날 수 있다. 평발, 습관적 나쁜 기질, 잘못된 근육 운동 등 허리를 망치는 행동들을 멈추고 척추의 움직임을 좋게하는 것은 속근육을 인지하고 단련하는 것 그리고 척추 호흡 운동이라고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잘못 알고 있었던 허리디스크에 대한 상식을 올바르게 잡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고, 허리가 좋지 않은 사람은 어떻게 운동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었다. 또 디스크에 좋다고 알려진 C자 커브를 없애야 하는 윌리엄스 굴곡 운동이나 C자 커브를 만드는 맥킨지 운동 또한 현재에 와서는 한계점이 나타났기 때문에 각자에 맞는 운동을 해야한다고 저자는 얘기한다. 저자는 허리에 좋지 않는 나쁜 자세, 습관을 사진과 함께 설명하면서 독자들에게 이와 같은 자세를 자제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나도 다리 꼬는 자세를 많이 하는데, 이 자세는 허리에 정말 안좋은 자세다.


이 책에서는 디스크에 안좋은 음식(카페인, 소금)의 위험성을 설명하고, 술, 담배는 허리 건강을 안좋게 한다고 강조한다.

그러면 허리 건강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일까? 장 건강에 좋은 음식(식이섬유 함량 많은 음식, 우엉 등)이 척추 건강에 좋고, 유산균과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자세만 좋게 하고, 식습관만 좋게 해도 허리 건강을 좋게 할 수 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요통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허리 건강에 좋지 않은 운동(윗몸 일으키기, 누워서 다리 들기, 수영, 걷기 등)을 하지말고, 국내 유일 척추 전문 프로파일러답게 허리 건강에 좋은 운동(척추 움직임 운동 총 3단계, 18가지 자세)을 하라고 얘기한다. 이 책에 소개된 운동을 보니 허리가 좋지 않은 나에게 적합한 운동이라고 생각한다.

이미 불룩 나온 뱃살도 빼야 하는데 근력 운동 전에 허리 건강을 회복하는 운동을 먼저 해봐야겠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하는 글입니다.


#당신은허리디스크가아니다 #허리디스크 #요통 #샘앤파커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