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공부 5일 완성 - 마흔 살에 시작하는
샌드 타이거 샤크(박민수)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18년 9월
평점 :
절판



저자 샌드 타이거 샤크님은 여의도 증권 유관기관에서 20년째 근무 중인 직장인이다. 개미투자자로서도 활동 중인데 10년간 연 평균 수익률이 약 40% 이상을 기록 중이라고 한다. 2018년 초에는 주식 투자 수익으로 목동 재건축 예정 아파트도 마련했다고 한다. 저자는 이 책을 책 한 권으로 완성되는 백과사전으로 만들고 싶었다고 한다. 증권 감사 업무를 시작하는 친구에게 책을 보여주니 증권사 신규직원 교육용으로 좋겠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한다. 즉 주식 초보자용 교재로 적합하다는 얘기다.

저자는 책 내용을 5일 동안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부자가 되려면 5일 동안 책 읽는 것은 감수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책 속에 저자의 필살기를 모두 언급했다고 하니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나로서는 이 책을 안 읽을 수 없다. 실전 투자에 방점을 둔 방법론 실천서이기도 하다

이 책은 초보인 독자들에게 주식회사의 가상스토리를 통해 주식회사의 흥망성쇠 즉 회사가 설립되고, 또 주식시장에서 물러날 때까지 어떠한 과정을 거치는지 보여주고 있다. 이 가상 스토리를 통해 주식회사들이 어떠한 활동을 하며 주식 시장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도 알 수 있다.

첫째날 주식공부는 종목 고르는 비법을 공부한다.
저자는 여기서 10단계 프로세스를 소개하는데 어려운 용어, 숫자가 나와도 이에 익숙해져야 나중에 편하게 주식 투자를 할 수 있다고 얘기한다. 그리고 이 분석법의 목적은 저평가 우량회사를 선정하는 최소한의 기준이라고 설명한다. 종목 선정에 있어서는 냉정하게 판단해야 하고, 기술적 분석이 아닌 기본적 분석, 즉 회사가치 공부에 근간을 두고 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책의 지향점 또한 기본적 분석이며 거래량, 이동평균선, 캔들 등의 기술적 분석은 개념만 이해하라고 얘기한다.

둘째날 공부는 주식 매매원칙을 공부한다.
저자를 모티브로한 신문 기사의 내용으로 시작하는 둘째날 공부에서는 기존 매매 원칙을 거부하지만 평범함을 버리고 안전장치를 여러개 마련하라고 저자는 조언한다. 둘째날 공부도 10가지 매매원칙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의 모토가 안전한 투자이기 때문에 욕심을 버리고 오랜 기간 투자하기 위한 매매원칙을 가지라고 저자는 얘기한다.

셋째날 공부는 호재 뉴스에 대한 공부이다.
여기에서도 10가지의 저자의 투자 레슨이 소개되는데, 각 키워드를 익혀두었다가 종목에 대한 뉴스에 키워드가 포함된 뉴스가 나온다면 투자하기 좋은 타이밍이기 때문에 뉴스도 놓치지 말고 챙기라고 얘기한다.


넷째날 공부는 셋째날과 반대인 악재 뉴스에 대한 공부이다.
악재 뉴스는 주가를 떨어지는 신호이고, 잘못하면 투자금을 날릴 수 있기 때문에 이 뉴스도 유심히 봐야한다고 얘기한다. 10가지의 악재 뉴스 관련 내용도 꼭 챙겨야 주식투자에서 손해를 미리 방지할 수 있다.

마지막 다섯째날 공부는 주의해야할 10가지 이슈들에 대한 공부이다.
증자와 감자, 경영권 분쟁, 52주 신고가와 신저가, 환율,금리,원자재 가격 변화 등 주식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이슈들은 모두 챙겨야 한다고 저자는 얘기한다.

저자는 5일간의 주식공부 외에 책 속의 쉬어가는 페이지를 통해 저자가 알고 있는 주식관련 팁, 주의할 사항 등을 독자들에게 소개하고 있다. 수수료, 증권거래세를 신경쓰기, 주식으로 번 돈 부동산으로 지키기. Witching Day에 대한 설명, 배당락, 권리락 주의, 주식매매 기초 상식, 금융상품 가입 시 확인사항 등 많이 궁금해했지만 정확한 대답을 듣기 어려웠던 내용들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나와있다.

이 책을 통해 5일간의 주식 공부를 했다고 바로 고수가 되는 것은 아니다. 다시금 읽어보고 주식 투자에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책 후반부 부록란에 저자가 언급한 돈버는 부자습관 7가지 법칙도 따라하면서 지킨다면 주식투자, 재테크가 잘 풀릴 것 같은 예감이 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마흔살에시작하는주식공부5일완성 #주식공부5일완성 #샌드타이거샤크 #주식투자방법론백과사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