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인장 키우는 예쁜 누나 - 올려놓고 바라보면 무럭무럭 잘 크는 트렌디한 다육 생활
톤웬 존스 지음, 한성희 옮김 / 팩토리나인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에 있는 베란다에는 여러 식물을 키우고 있는데, 주로 키우는 사람은 제가 아닌 집안의 다른 분이다. 저는 예전부터 식물과는 그리 친하지 않았는데, 그나마 괜찮다고 생각하는 식물이 선인장이다.

선인장과 다육식물을 육안으로 구별하기는 힘든데, 저자는 선인장을 작고 납작한 방석처럼 생긴 '엽맥'으로 구별할 수 있다고 한다. 선인장이나 알로에는 다육식물군에 속하는데 다육식물 중 흔히 가시가 있는 것을 분류한 것을 선인장으로 보면 된다.

우리는 흔히 다육식물을 사바나와 사막에서 사는 식물로 알고 있는데, 열대우림이나 정글에서 사는 식물도 있다. 사막이나 가뭄이 심한 곳에서 살았던 선인장이나 다육식물은 건조하고 따뜻한 날씨에 잘 견딘다. 그래서인지 선인장에 물을 자주 주지 않아도 잘 자라는 식물이 선인장인 것 같다.

선인장을 키우기로 마음먹고 선인장을 구매했다면 어디서 키울지 고민해야 한다.
선인장이나 다육식물은 햇빛을 좋아하니까 햇살이 들어오는 창가에 두면 좋다고 한다. 그리고 화분은 식물보다 조금 더 큰 화분이 물이 잘 빠지고 건조한 환경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매년 새로운 화분으로 분갈이를 해주는 게 식물에게도 좋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날이 따뜻해지는 봄이 되면 꽃시장이나 식물을 파는 곳에 사람이 붐비고 관련 상품을 사는 일이 많아지는 것 같다.

저자는 새 선인장을 준비하는 과정과 식물을 소품으로 활용한 '플랜테리어'로 공간을 꾸미는 팁도 알려준다. 특히 선인장이나 다육식물을 키우는데 주의할 점은 꼭 기억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선인장이 어떤 환경에도 잘 견딘다고 하지만 너무 방치하면 병에 걸리거나 죽기 때문에 주의점은 항상 숙지해야할 것이다.

 - 물을 너무 많이 주지 않기
 - 습도 조심하기
 - 영하의 온도는 피하기
 -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서 키우기
 - 직사광선이나 너무 강한 햇빛 피하기

또 조심해야 할 해충들과 질병들을 알아놓으면 선인장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벚나무깍지벌레, 깍지벌레, 잎진드기, 바인 바구미, 곰팡이 부패 등을 조심하면 될 것이다. 저자는 선인장과 다육식물로 나만의 미니 정원을 키우는 재미도 누려보라고 권한다.

2장에서는 여러 종류의 선인장과 다육식물을 소개하고 있는데, 식물의 그림과 함께 가꾸는 방법과 스타일링 팁을 하나하나 친절히 얘기해주고 있다. 특히 공기정화에 좋은 식물, 쑥쑥 잘 자라는 식물, 햇살을 좋아하는 식물, 개성 넘치는 꽃이 피는 식물로 구분하여 독자들에게 자신이 키우고자 하는 식물을 취향대로 고를 수 있도록 분류를 해 놓았다. 이 책에 소개된 50종류(선인장 17종류, 다육식물 33종류)의 저자가 직접 그린 일러스트라고 하니 저자는 책 제목처럼 선인장 키우는 예쁜 누나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지금 자신의 일하는 자리나 집에 선인장이나 다육식물이 없다면 한번정도 키울 생각이 들지 않을까?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하는 글입니다.
#선인장키우는예쁜누나 #선인장 #다육식물 #다육생활 #팩토리나인 #톤웬존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