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비행사 되기 대작전 - 책임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브레멘+창작연구소 지음, 최주리 그림, 전성수 감수 / 브레멘플러스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하브루타 학습법을 활용할 수 있는 특허청에 특허가 등록된 동화책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아이와 책의 주제에 대해 서로 질문하고 답하고 생각해보는 과정을 거치며 자연스럽게 하브루타 학습을 하게 되는 동화책이에요. 이미 브레멘플러스에서 출간된 하브루타 생각동화책을 두 권 만나봤는데요, 아이가 읽어도 좋고, 어른이 읽어도 좋은 동화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와 책의 내용으로 서로 대화를 할 수 있고, 서로에게 질문을 하면서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기 때문이죠.

이 책은 아이와 동화책을 읽으면서 단순히 책 내용에 대해서만 얘기를 나누는 것이 아니라 장면을 꼼꼼히 살피고, 읽은 내용을 다시 생각해보고, 직접 질문을 만들어 하게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책에 대한 내용을 서로 주고 받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하브루타 교육법에 대해 책 뒷면에 설명이 나와있는데요, 설명을 옮겨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전 세계 인구의 약 0.2% 정도밖에 안 되는 유대인은 노벨상 수상자의 22%, 미국 IVY리그 대학생의 23%, 미국 억만장자의 40%를 차지하는데요. 이들의 리더십과 지도력, 우수성은 어릴때부터 부모와 아이, 선생님과 아이들이 서로 끊임없이 질문과 답변을 주고 받으며 생각을 이끌어낸다고 합니다.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하며 토론하고 논쟁하는 하브루타는 뛰어난 인재를 양성한 유대인의 교육법이랍니다.


하브루타 생각놀이터 네 생각은 어때? 시리즈는 이야기책과 함께 3장의 생각 카드와 1장의 질문 카드로 구성된 생각+ 카드가 제공됩니다. 생각+ 카드에는 이야기의 중요 장면들과 관련된 생각들이 질문 형태로 제시됩니다. 책을 읽고 난 뒤 생각+ 카드로 아이와 함께 하브루타 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잠시 책 내용을 살펴보면 

식사 중 TV에서 우주선이 발사되는 장면을 본 소미는 우주비행사가 되기로 결심합니다. 그래서 삼촌의 오토바이 헬멧을 쓰고 다음날 유치원에도 등원하는데요. 우주비행사가 되기 위해 소미는 도서관에서 책도 빌려서, 책에 나온대로 숨참기, 무게 견디기, 그네로 떠다니는 연습하기 등 많은 연습을 합니다. 


그리고 드디어 우주비행사가 되어 우주로 향하는데, 이런... 산소통을 안갖고 우주 밖으로 나온거에요. 막 괴로워하는데 그때 마침 잠에서 깬 소미. 소미의 꿈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우주비행사가 되겠다는 주인공 소미의 재미난 우주비행사 연습에 저도 아이들도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어려움이 있어도 소미가 우주비행사가 되겠다는 꿈을 놓치 않네요. 꼭 우주비행사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책을 읽고난 후 아이들에게도 어떤 사람이 되고픈지 물어보고 아이들의 생각을 들어보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그동안 아이에게 많은 책을 읽어주었지만, 이렇게 하브루타 교육법을 통해 책을 읽으니 대화도 자연스럽게 늘어나고 책 읽는 것이 더욱 재미있었습니다. 이미 경험해 본 하브루타 동화책이어서 그런지 아이들도 아빠, 엄마가 물어보면 생각을 해보고 대답하는 좋은 버릇도 생겼습니다. 하브루타 교육법을 활용한 동화책 읽기를 자주 해야될 것 같아요.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하는 글입니다.

#우주비행사되기대작전 #하브루투생각놀이터 #네생각은어때 #하브루타생각동화 #하브루타 #브레멘플러스 #생각플러스카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