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좋았다, 그치 - 사랑이 끝난 후 비로소 시작된 이야기
이지은 지음, 이이영 그림 / 시드앤피드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이 아닌 이별로 시작한 이 책은 책 표지에 써있는 글처럼 사랑이 끝난 후 비로소 시작된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사랑이 시작하는 것도 모자라 이별을 얘기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을까 생각해봤는데, 만남이 있으면 사랑이 있고 또 사랑이 있으면 이별도 있는 법. 이별은 너무나도 아프지만, 그것도 하나의 삶의 과정일 것이다.
PART 1. 하필 오늘, 이별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한 문장 한 문장 써 놓은 글들이 가슴을 후벼파고, 마음을 움직이는 큰 힘을 발휘함을 느꼈다. 사랑했던 시절의 그림과 함께 과거를 회상하는 글, 사랑했던 이에 대한 그리움의 글, 이별의 아픔을 얘기하는 글...
이별을 얘기한다는 것은 아픔을 드러낸다는 것인데, 책을 읽는 내내 그 아픔이 전해져 내 마음도 함께 아픔을 느꼈다. 사람마다 각자 느끼는 것이 다르듯이 이별을 마주한 이들의 다양한 마음, 행동 등이 작가의 글에 담겨 나타난다.

PART 2. 이별, 참을 만한가요
2장에서는 이별에 대처하는 행동, 마음의 글들이 담겨있다.
어떤 이는 사랑했던 사람을 못잊어 미련이 남거나, 또 어떤 사람은 이별의 아픔을 훌훌 털어내거나, 마지막으로 한번 더 너를 생각하고 잊으려고 다짐하거나... 
다양한 마음이 모여 이별 후의 상황을 표현하고 있다. 괜찮다라고 말하고 있지만 마음은 아프고 또 항상 그리운 것. 그것이 이별이다. 사랑했던 순간, 참 좋았던 순간이라고 생각하며 우리를 기억하고자 남긴 문장, 

참 좋았다, 그치

이 책의 제목이면서 이별에 대처하는 의연한 자세를 보여주는 문장이 아닌가 생각한다.


PART 3. 우리는 또다시 그리고 반드시
앞선 글들에선 이별에 힘들어하는 모습들이었다면 3장에서는 이별을 조금씩 이겨내고 있는 모습들이다. 가끔 사랑했던 사람, 사랑했던 기억들이 떠오르지만, 더 이상 슬퍼하거나 미련을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또 새로운 사랑을 할 수 있을거라는 용기를 갖게 하는 표현들이 담겨있다. 하나의 사랑이 지나가고 더 단단해진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보면서 나 또한 기분이 좋아진다.

마음을 대변하는 에세이를 보면 나도 그것에 빠져들어서 마음이 이랬다 저랬다 한다. 아마 에세이가 주는 힘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해본다. 긴 여운이 남는 에세이의 힘. 이 책을 통해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하는 글입니다.

#참좋았다그치 #에세이 #감성에세이 #이지은 #이이영 #시드앤피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