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만화로 배우는 통계학 ㅣ 만화 비즈니스 클래스 3
토모 그림, 신은주 옮김, 고바야시 가쓰히코.홍종선 감수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9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고등학교 시절 배웠던 수학을 돌이켜보면 통계는 가장 맨 마지막에 나왔다. 학교 수학 시험에서도 출제범위는 미적분, 확률까지만 나오고 통계는 잘 출제가 되지 않다보니 통계를 자세히 공부하지 않았었다. 물론 대학에 와서 다시 통계를 공부해야 했지만... 그리고 사회생활을 하다보니 통계가 주위에서 많이 활용된 수학이었다. 요즘같은 빅데이터, 머신 러닝 시대에는 통계라는 학문이 정말 많이 사용된다. 그런데 통계를 이론적으로 다가 가기에는 아직도 어렵다.
저자는 통계학을 난해한 수학이 아닌 편리한 도구, 업무를 정리, 판단하는 기술이라고 표현한다. 원래 통계학은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했다고 한다. 즉 전문 수학 지식이 없어도 수식이나 확률을 이용해 데이터를 읽을 수 있는 것처럼 통계학도 그런 방식으로 접근하면 된다고 얘기한다.
저자는 통계학을 알고 사용하기 위한 학습 순서가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 책은 그 순서를 충실히 따르고 있다고 한다.
1장과 2장에서는 통계학의 기초가 되는 기술통계학을 다루고, 3장에서는 기술통계학을 응용한 추론통계학에 대한 내용이다. 이것이 실용통계학을 배우는 흐름이라고 한다. 이 책은 그 흐름을 따라가면서 실제 통계학을 제대로 알고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중요한 점을 짚어 명확히 설명하고 있다.
만화의 주인공 게이타가 새로운 부서(데이터 분석부)에 들어가면서 겪게 되는 상황과 그에 맞는 통계학의 내용이 어우러져 주인공은 처음엔 통계학 초보였지만 점점 통계학 전문가가 되는 과정이 상당히 재미있었다. 독자인 나도 주인공처럼 초보에서 전문가가 되는 그런 느낌을 받았다.
어려운 학문이라 느끼던 통계학을 만화로 접하니 통계학이 조금씩 쉽게 느껴졌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그래프나 도표, 수식으로 정리해서 보여주니 한눈에 들어왔다. 아직도 수학용어가 어렵게 느껴졌지만, 이 정도는 감내하고 읽을 수 있는 내용이었다.
1장에서는 통계학 입문에 대한 내용으로 평균값, 중앙값, 최빈값, 표준편차, 정규분포 등의 용어 설명과 통계학에서 사용하는 그래프 중 비율을 나타내는 그래프(원그래프, 히스토그램, 상자수염 그림), 비교하기 좋은 그래프(상자수염 그림, 꺾은선 그래프, 띠그래프) 등 다양한 그래프도 함께 익힐 수 있다.
2장에서는 한발 더 나아가 데이터를 이용한 다변량분석에 대한 내용이다. 여기서는 상관관계, 산포도, 상관계수 등의 용어설명과 함께 엑셀을 사용하는 방법까지 두루 설명되어 있다.
3장에서는 1,2장의 내용을 응용한 추론 통계학에 대한 내용이다. 일부데이터로 전체의 특징이나 경향을 추측하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하며 흔히 만날 수 있는 시청률조사가 대표적이다. 여기서는 가설과 검정이라는 용어가 나오며, 추론 통계학에서 가장 중요한 가설검정에 대한 내용이다. 또 엑셀을 통한 적합도 검정, 독립성 검정도 다루고 있다. 마지막으론 다변량분석의 꽃이라 할 수 있는 회귀분석에 대한 내용까지 이 책을 읽으면 통계학을 완주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의 원서가 일본 원서여서 그림을 볼때 헷갈릴때가 많았다.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라는 안내문구가 있었지만, 습관적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다보니 만화의 전개가 헷갈릴 때가 많았다. 이 부분이 이 책의 다소 아쉬운 부분이었다. 책 중반 이후부터는 복잡한 수학 공식때문에 내용의 이해도 다소 힘들었지만 그나마 통계학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였다. 통계학이 여전히 어렵게 느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런 책을 통해 그 어렵다는 느낌이 다소 해소된 것은 큰 수확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경제경영 #만화로배우는통계학 #통계학 #통계학기초 #기술통계학 #추론통계학 #비전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