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 기초 튼튼, 핵심 쏙쏙, 실력 쑥쑥
미아 스타인 지음, 최길우 옮김 / 한빛미디어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컴퓨터관련 전공자들이라면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이라는 용어를 전공에서 중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적어도 내 경우에는 그렇다. 나는 C와 C++언어를 이용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수강했었는데, 그 당시는 이해하기 어려웠던 기억이 있다. 이제는 그 개념을 많이 이해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구현하다보니 많이 익숙해졌다. 다른 언어로 구현하는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만나도 그 근간은 비슷할 것이라는 생각이 내 머리속에 잡혔다.


요즘 파이썬에 대해 열심히 공부중인데, 그 와중에 한빛미디어에서 출간된 파이썬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이라는 책을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의 원제목은 An introduction to Python & Algorithms 이고 관련자료는 깃허브를 참조하면 좋다.

(https://github.com/bt3gl/Python-and-Algorithms-and-Data-Structures)


파이썬에 대해선 완전 초보인데, 갑자기 공부해야할 학습 레벨이 최상위권으로 올라가는 느낌이다. 

저자는 파이썬을 통해 거의 의사코드(pseudo code) 그대로 로직을 작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알고리즘 학습에 유용하다고 얘기한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개발자에게 필수적인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 대해 파이썬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은 PART1 1 자료구조, PART 2 알고리즘, PART 3 그래프와 트리 로 구분되어 있다.


PART 1 자료구조에는 

숫자, 내장 시퀀스 타입, 컬렉션 자료구조, 구조와 모듈, 객체지향 설계, 파이썬 고급 주제 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고, 2장과 3장의 끝에는 연습문제가 수록되어 있어 연습문제에 나온 코드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복습할 수 있다.

PART 1은 자료구조 뿐만 아니라 파이썬 문법, 객체지향 설계에 대한 설명도 포함하고 있다. 각 항목이나 메서드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하고 예제를 많이 보여줌으로써 사용자에게 예제를 통한 학습을 이끈다.



PART 2 알고리즘에는

추상 데이터 타입, 점근적 분석, 정렬, 검색, 동적 계획법 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스택, 큐, 데크, 리스트, 해시테이블 같은 기본적인 내용부터 정렬(sort), 검색(search)와 같은 심화된 알고리즘의 내용을 볼 수 있다.



PART 3 그래프와 트리에는 

그래프 기초, 이진 트리, 트리 순회,한국어판 참고자료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PART 2에서의 내용보다 더 심화되어 그래프와 트리와 같은 고수준 알고리즘의 내용을 볼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책 내용 외에 부가적인 설명은 역주로 처리하여 참고할만한 사이트 정보를 함께 제공한다. 이 책을 보면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 대한 개념도 이해하고 파이썬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실력도 함께 키울 수 있을 것 같다. 


책에 나온 예제 코드는 아래의 깃허브 저장소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으니 참조하면 좋다.

https://github.com/bt3gl/Python-and-Algorithms-and-Data-Structures


책의 예제 코드를 직접 코딩해보거나 깃허브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하나하나 분석해본다면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이 쉽게 이해될 것이다.


한빛출판사의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파이썬자료구조와알고리즘 #자료구조 #알고리즘 #파이썬 #한빛미디어 #나는리뷰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