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지 1 - 아모르 마네트
김진명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소설은 주인공이 끔찍한 살인사건 현장을 조사하기 위해 방문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기자생활동안 지금껏 보지 못했던 살인사건 현장을 본 김기연 기자는 피살자의 상태가 너무나 특이하여 이 사건을 계속 추적해간다. 피해자는 라틴어학과 교수 전형우 교수. 특이한 목의 송곳니 자국과 창같은 두꺼운 무언가에 찔린 흔적 등 의문투성이인 이 사건에 전 교수와 마지막 만난 서원대학교의 김정진 교수를 만나면서 피살자가 직지심경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여기서 저자는 직지심경은 잘못 표기된 것이고 정확한 명칭은 '직지심체요절', 정식 명칭은 '백운화상초록 불조직지심체요절'로 표시하는게 맞다고 김정진 교수의 말을 빌어 독자들에게 알려준다.


수사관은 아니지만 김기연 기자가 이 사건의 범인이 누구인지 파헤치는 과정은 너무나 흥미진진하고 책에서 손을 뗄 수 없게 한다. 세계 최초 발명품인 금속활자로 만든 직지심체요절이라는 소재를 중심으로 과거 고려시대와 중세 카톨릭과의 관계가 자연스럽게 전해지고 있어 이 책에서 언급된 내용이 사실인지 아니면 소설 속의 허구인지 구분이 되지 않았다. 역사와 문헌의 상세한 고증을 기반으로 썼을 이 소설은 독자로 하여금 특히 대한민국 독자로 하여금 금속활자와 직지심체요절에 대해 자긍심을 갖게 하는 묘한 매력이 있다. 소설에서 언급하는 내용 중 일부는 확인이 필요한 내용일 수 있겠지만, 이 책을 읽는 내내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를 고려에서 만들었고, 우리는 그 후손이라는 사실이 자랑스러웠다. 


김기연 기자가 사건을 파헤치는 과정이 꽤 빠르게 진행되고 또 다양한 사람이 언급되어 독자 입장에서 머릿속이 복잡할 수 있는데, 저자 김진명 작가는 중간중간 김기연 기자를 빌어 사건을 정리해주는 센스도 발휘한다. 

카레나와 관련된 내용이 담겨있는 2권이 너무 궁금하다. 빨리 읽어야겠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하는 글입니다.

#직지 #김진명 #금속활자 #금속활자발명 #디지털 #직지심체요절 #카레나 #샘앤파커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