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말이 늦은 아이 속이 타는 부모 - 또래보다 늦지 않게 말문이 터지는 언어자극 육아법
이덕주 지음 / 물주는아이 / 2019년 6월
평점 :
예전부터 아이가 말을 잘 하려면 부모가 바른 말을 해야한다고 들었다. 그래서 내 아이가 태어나고 말을 할 시기부터 말하는 것에 대해 많이 조심스러웠다. 하지만 아이와 대화하다보면 혀짧은 소리도 많이하고, 아이가 조금 틀리게 말해도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인지 요즘은 아이가 말을 잘 못한다거나 더듬는다거나 아직도 발음하지 못하는 단어를 말할때면 걱정이 된다. 학교에 가선 잘 할 수 있으리나? 하고 말이다. 나의 이런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책을 만났다.
'말이 늦은 아이 속이 타는 부모'
이 책의 저자인 이덕주 원장님은 국내 최고의 심리상담센터 "허그맘"의 언어치료사이고, 10년간 3만여건의 생상한 상담 사례를 통해 속 시원한 언어 자극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한다. 저자의 노하우가 이 책에 담겨있어 책을 읽으면 내 아이의 고민도 해결될 것 같다.
내 아이들은 말을 빨리 시작한 편이었다. 하지만 말을 빨리한다고 무조건 좋은게 아니라 얼마나 정확히 말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내가 성격이 급해 말을 빨리 하는 편이고, 그러다보니 발음을 부정확하게 하거나 말을 하다가 뒤를 흐릴 때가 많다. 그런데 이런 나쁜 점도 아이들에게 옮겨간 것 같아 미안한 마음이 앞선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줄 땐 최대한 정확하게 발음하려고 노력한다.
이 책에서는 아이가 말을 잘하려면 엄마, 아빠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부모가 어떻게 하는냐에 따라 아이의 말하기도 달라진다고 한다. 당연히 맞는 말이지만,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지 잘 몰랐었는데, 이 책을 통해 그 방법을 알게 되었다.
2장에서는 필수! 월령별 언어발달 체크리스트로 내 아이가 월령에 맞게 말을 하고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다. 내 아이가 말이 늦는다고 초조해하지 말고 책에서 저자가 알려주는 방법을 한번 해보면 아이에게도 좋을 듯 싶다.
3장에서는 26건의 실제 상담 사례를 통해 부모들의 고민을 풀어주고 아이의 언어 발달을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자세하고 친절한 설명이 나와있다. 책에 언급된 사례 중 내 아이와 비슷한 사례도 있어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읽었다. 특정 발음을 못하는 경우인데, 좀 더 크면 괜찮아지겠지 하며 방관하기 보다는 아이가 정확히 발음할 수 있도록 발음 연습을 계속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이 외에도 일부 비슷한 사례도 몇 개 있어 아이에게 도움이 될까 정말 열심히 정독했다. 그러다보니 내 고민이 조금은 해소된 듯한 느낌을 받았다.
내 아이가 지금 또래에 비해 말을 못한다고 걱정하는 부모들에게 이 책은 정말 꼭 필요한 책이다. 책에 언급된 대로 아이와 함께 반복 연습도 하고 책 뒤편에 나와있는 언어자극 놀이법으로 아이와 놀아주면서 언어 발달에 도움을 주면 좋을 것 같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하는 글입니다.
#말이늦은아이속타는부모 #말문터지는언어육아법 #허그맘 #언어자극육아법 #언어육아법 #우리아이말하기 #물주는아이 #이덕주 #월령별언어발달 #언어발달체크리스트 #언어자극놀이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