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유튜브 부업왕 - 소소한 용돈부터 월세 수익까지 현직 유튜버의 영업비밀 대공개!
수다쟁이쭌(문준희) 지음 / 진서원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글에서 제공하는 세계적인 동영상 공유 사이트는 유튜브는 처음에는 동영상 공유 성격이 강했다. 동영상을 통해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을 못했었다. 하지만 유튜브는 그 자체가 플랫폼화 되고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통해서 모든 정보를 얻고 있으며, 동영상을 만들고 업로드한 사람은 크리에이터 또는 유튜버라 불리며 정보를 공유하면서 돈을 벌고 있다. 물론 일정 기준에 만족해야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퇴사학교를 통해 수많은 수강생들을 만난 후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한다. 현재 시중에 수많은 유튜브 책이 있지만 이 책은 다른 책들과 성격을 달리한다. 전업 유튜버의 눈높이가 아닌 왕초보 유튜버들을 위한 책이다. 많은 왕초보 유튜버들에게 톱 유튜버처럼 큰 돈은 벌 수 없어도 유튜브를 통해 부업수준의 돈을 벌 수 있다고 강조한다.


왕초보 유튜버가 해야 할 일은 영상을 꾸준히 제작해서 업로드하며 구독자(혹은 잠재적 시청자)와 커뮤니트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저자는 얘기한다. 유튜브는 구독자수별로 7단계로 나뉘고 있는데 수익이 생기는 단계는 구독자 1000명에서 1만명 사이의 오팔 단계이다. 유튜브 수익은 광고와 후원 2가지인데, 유튜브 채널별로 1000명의 구독자와 시청시간 4000시간을 달성하면 YPP(Youtube Partner Program)에 참여가 가능하고 그 이후부터 수익이 발생한다고 한다.


유튜브 부업왕은 3가지 유형이 있는데, 직장인 부업, 노후 준비, 창업 준비 등이 있다. 유형에 따라 채널에 올라오는 동영상의 성격도 다르지만 채널을 만들때의 목표를 달성하고 현재도 활발히 운영중이라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 동영상을 만들려면 촬영장비도 좋아야 하고 편집 프로그램도 좋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처음 시작할 때는 무료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무방하다고 얘기한다. 유튜브를 통해서 수익을 얻으려면 역시 동영상 컨텐츠가 좋아야 한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동영상을 찍고 편집하고 올리면 되지만 맨처음 기획단계인 대본을 쓰는 단계가 중요하다고 한다. 그리고 어떤 아이템의 동영상 컨텐츠인가도 중요하기 때문에 자신이 어떤 동영상을 만들고 싶은지도 잘 선택해야 한다고 한다.


유튜브 부업왕이 되기 위해선 생활습관도 중요한데 그 중 첫번째 조건은 꾸준한 업로드라고 한다. 꾸준한 업로드를 위해선 생활습관도 바뀌어야 하는데, 하루 일과표를 만들고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고, 일주일에 2~3개씩 업로드하며, 시간관리를 최적화하는 것이라고 중요하다고 한다.


이 책에선 왕초보 유튜버들을 위해 3분 동영상 대본쓰기, 3분 동영상 촬영, 3분 동영상 편집 등 초보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왕초보 유튜버에게는 정말 안성맞춤인 입문서이다. 마지막에 동영상을 업로드하면 끝인 줄 알지만 수익을 위해서는 구독자와 동영상 시청을 늘려야 한다. 그건 바로 사이트 홍보를 통해서 이뤄진다고 볼 수 있다. 저자가 초반에 언급한대로 왕초보 눈높이에 맞는 내용들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을 통해 하나하나 배운 것들을 이용하여 내 채널을 만들고 동영상을 제작하여 업로드하고, 우선 지인들에게 홍보하면서 초보 유튜버로 입문해봐야 겠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하는 글입니다.



#왕초보유튜브부업왕 #유튜브부업왕 #수다쟁인쭌 #유튜브수익 #유튜브 #왕초보 #초보유튜버입문 #진서원출판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