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여름아!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왕수연 지음, 소예 그림, 전성수 감수 / 브레멘플러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들어 하브루타 교육에 대한 내용을 많이 접합니다. 과연 하브루타 교유법이란 어떤 것일까요?


네이버 지식백과에 나온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66491&cid=43667&categoryId=43667


짝을 이뤄 서로 질문을 주고받으면서 공부한 것에 대해 논쟁하는 유대인의 전통적인 토론 교육 방법


이 책은 하브루타 학습법을 활용할 수 있는 특허청에 특허가 등록된 동화책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아이와 책의 주제에 대해 서로 질문하고 답하고 생각해보는 과정을 거치며 자연스럽게 하브루타 학습을 하게 되는 동화책이에요.



책 뒷면에 나와있는 하브루타 생각놀이터의 활용 방법을 잠시 살펴보면


1. 생각 달팽이가 있는 장면에선 책 읽기를 잠시 멈추고 어떤 장면인지 꼼꼼히 살펴보게 해 주세요.

2. 책을 다 읽은 후에는 생각+ 카드를 한장 씩 꺼내 어떤 장면인지 다시 떠올려 보게 한 다음, 카드 뒷면의 질문을 아이에게 해 주세요.

3. 생각+ 카드의 네 번째 질문 카드에서는 아이가 직접 질문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이끌어 주세요.

4. QR코드를 활용하면 애니메이션 형태로 생각+ 카드를 진행할 수 있다. 장면 전환 질문도 추가되어 있으니 적극 활용해 보세요.



이 책은 아이와 동화책을 읽으면서 단순히 책 내용에 대해서만 얘기를 나누는 것이 아니라 장면을 꼼꼼히 살피고, 읽은 내용을 다시 생각해보고, 직접 질문을 만들어 하게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책에 대한 내용을 서로 주고 받을 수 있게 도와준다.


잠시 책 내용을 살펴보면 


여름 여행을 떠난 소희네는 할머니 댁으로 여행을 갔어요. 할머니 댁 평상에서 맛있는 수박도 먹고, 할머니와 수박 밭에 가서 벌레와 곤충들도 만납니다. 또 냇가로 가서 물방개, 가재, 송사리 떼등 다양한 생물들을 만나요. 밤이 되면 반딧불이도 만나게 된답니다. 내년에 할머니 댁에 또 놀러오기로 약속하고 집으로 향합니다.






시골에 계신 할머니 댁에서 겪게 되는 재미난 일들이 담겨져 있는데, 우리 아이들에게는 시골에 계신 분이 없어서 이런 경험을 해주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여행을 가면 최대한 자연과 함께 하려고 노력합니다. 아이들에게 책 내용과 같은 추억을 남겨주진 못하지만 비슷한 경험을 주려고 노력합니다. 책 내용과 관련있는 경험이 부족해 아이와 많은 얘기를 나누지 못했지만 다음에 시골로 여행가기로 약속했습니다.


그동안 아이에게 많은 책을 읽어주었지만, 이렇게 하브루타 교육법을 통해 책을 읽으니 대화도 자연스럽게 늘어나고 책 읽는 것이 더욱 재미있었습니다. 앞으로도 하브루타 교육법을 활용하여 동화책을 많이 읽어줘야 겠습니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하는 글입니다.


#동화 #안녕여름아 #하브루타생각동화 #하브루타 #브레멘플러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