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 세균들의 여름 여행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왕수연 지음, 몽하 그림, 전성수 감수 / 브레멘플러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들어 하브루타 교육에 대한 내용을 많이 접한다. 과연 하브루타 교유법이란 어떤 것일까?


위키피디아에 나온 내용을 살펴보면


유대인의 전통적 학습방법이다. 문자적 의미는 우정, 동료 등을 뜻한다. 예시바(yeshiva) 및 코렐(kollel)에서 주류적 학습법이다. 교사-학생간의 관계와 달리, 하브루타 학습에서는 각자가 분석하고 자신의 생각을 조직화하여 상대방에게 설명하며,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질문하면서, 때로는 전혀 새로운 관점을 발견하기도 한다. 


https://ko.wikipedia.org/wiki/%ED%95%98%EB%B8%8C%EB%A3%A8%ED%83%80


이 책은 하브루타 학습법을 활용할 수 있는 특허청에 특허가 등록된 동화책이다.

책을 읽으면서 아이와 책의 주제에 대해 서로 질문하고 답하고 생각해보는 과정을 거치며 자연스럽게 하브루타 학습을 하게 되는 동화책이다.


책 뒷면에 나와있는 하브루타 생각놀이터의 활용 방법을 잠시 살펴보면

1. 생각 달팽이가 있는 장면에선 책 읽기를 잠시 멈추고 어떤 장면인지 꼼꼼히 살피게 한다.

2. 책을 다 읽은 후에는 생각+ 카드를 한장 씩 꺼내 어떤 장면인지 다시 떠올려 보게 한 다음, 카드 뒷면의 질문을 아이에게 한다.

3. 생각+ 카드의 네 번째 질문 카드에서는 아이가 직접 질문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4. QR코드를 활용하면 애니메이션 형태로 생각+ 카드를 진행할 수 있다. 장면 전환 질문도 추가되어 있으니 적극 활용하자.



이 책은 아이와 동화책을 읽으면서 단순히 책 내용에 대해서만 얘기를 나누는 것이 아니라 장면을 꼼꼼히 살피고, 읽은 내용을 다시 생각해보고, 직접 질문을 만들어 하게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책에 대한 내용을 서로 주고 받을 수 있게 도와준다.


잠시 책 내용을 살펴보면 




여름 여행을 시작한 세균들이 신나게 놀았지만 씻지도 않고 음식과 물을 먹은 훈이가 세균때문에 배가 아파서 병원에 가는 얘기다.





세균들이 우리 입안에 어떻게 들어오고 세균이 몸 안으로 들어가면 어떻게 아픈지, 또 세균이 들어오지 않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  아이와 함께 생각하고 얘기할 수 있는 주제가 많이 펼쳐져 있다.



아이에게 손 씻고 먹어, 밖에 나갔다 왔으면 손 씻어야지. 하면서 잔소리나 시키는 말을 하기 보다는 하브루타 동화책을 통해서 아이 스스로 손을 깨끗이 하고, 세균이 몸 속에 들어오지 않게 자연스럽게 행동하도록 하는게 교육적으로도 좋을 것이다.


그동안 아이에게 많은 책을 읽어주었지만, 이렇게 하브루타 교육법을 통해 책을 읽으니 대화도 자연스럽게 늘어나고 책 읽는 재미도 배가 되었다. 앞으로도 하브루타 교육법을 활용하여 동화책을 많이 읽어줘야 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동화 #와글와글세균들의여름여행 #하브루타생각동화 #하브루타 #브레멘플러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