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이 되면 괜찮을 줄 알았다 - 심리학, 어른의 안부를 묻다
김혜남.박종석 지음 / 포르체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울하다는 말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무력감과 자신의 인생에서 희망이 사라져 버린 듯한 깊은 절망감을 느끼게 되는 우울, 이를 두고 우울증이라고 한다.
프롤로그에서 저자 김혜남 님은 우을증을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우울증은 세계보건기구가 선정한 인류를 괴롭히는 무서운 질병 열 가지 중 네번째를 차지한다고 한다. 그만큼 만영해있는 질병인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반드시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한다. 예전보다 더 많은 현대인들이 겪는 질병인 우울증을 비롯하여 사람들의 여러 심리적 상태를 김혜남, 박종석 정신과 전문의 두 분이 쓴 이 책을 통해 살펴본다.

이 책의 저자는 두 명이기 때문에 두 사람이 쓴 글을 색깔을 통해서 구분하고 있다. 김혜남님이 쓴 글은 Rosso(오렌지)로 표시하고, 박종석 님이 쓴 글은 Blue(파란색)으로 표시하여 독자들에게 누구의 얘기인지 알려주고 있다. 또 일요일 오후 1시라는 특별한 장을 마련하여 현대인들 대부분이 겪는 우을감에 대하여 두 저자가 환자들과 나눈 인터뷰를 재구성하여 보여주고 있다. 이는 다른 사람들의 사례를 통하여 독자들 스스로가 비슷한 감정, 상태를 느낄 때가 있다면 이 책을 통해 치유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이 책에는 우울증, 조울증, 상실과 애도, 공황장애, 번아웃 증후군, 만성피로 증후군, 허언증, 강박증, 불안장애, 화병, 섭식장애 등 사람들이 겪는 정신 질환에 대해 실제 사례와 함께 그 질환의 원인, 종류, 치료방법 등을 얘기하고 있다. 사람들이 겪는 정신 질환이 이렇게나 많았었나 하면서 놀라게 된다.

나의 경우에는 어떤 것이 해당될까 여러 사례들을 살펴봤는데, 아마 만성피로 증후군이 아닐까 생각된다. 주중에는 회사일에 치여 살다가 온몸이 천근만근인데 주말에는 아이들과 놀아줘야 하니 쉴 틈이 없다.(솔직히 이건 핑계지만...) 짬을 내서 낮잠도 자곤 하지만 자도 자도 피곤하다. 이 또한 내 마음의 상태가 온전치 않음일 것이다. 책에서는 모든 생각의 고리를 끊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라고 한다. '일이 안풀린다고 지구가 망하나' 하는 베짱을 갖고 자신이 쉬도록 내버려둬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요즘 사람들에게는 대부분 허언증에 시달리지 않을까 생각한다. SNS을 자주 하지 않는 나 조차도 SNS 상에서 사람들의 관심이 신경쓰이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들의 좋아요, 싫어요 평가에 따라 내 마음의 상태가 흔들린다면 너무나도 피곤한 삶이 될게 뻔하다. 책에서는 사례를 통해 남에게 자랑할 수 있는 삶이 아닌 나에게 충실하고 진정성이 있는 하루하루를 보내라고 조언하고 있다.

에필로그를 보면 저자 박종석 님도 우울증으로 힘든 시절을 겪었다고 고백한다. 그 힘든 시기를 많은 사람들의 도움으로 잘 극복할 수 있었다고 얘기하는 저자가 대단하게 느껴졌다. 그리고 본인과 같은 질환을 겪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이 책을 출간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어른이 된다고 괜찮아 질까? 오히려 어른이 되면 걱정, 고민, 슬픔, 고통 등 겪는 감정이 더 많아져서 어릴 때보다 감정적으로 안좋은 상태가 아닐까 싶다. 하지만 어른이라면 자신의 처지를 파악하고 치료를 받거나 나아지려고 노력할 수 있다는 점이 어린 시절과 차이점일 것이다. 하루하루 힘들게 살아가기 보다 오늘의 행복을 누리며 사는 것이 가장 큰 행복이라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면서 느꼈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하는 글입니다.

#어른이되면괜찮을줄알았다 #우을증 #심리학 #정신분석 #포르체 #샘앤파커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