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5.0 - 뉴 비즈니스의 핵심 전략, 리빙 이노베이션
이상문.임성배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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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이란 참 어렵다. 지난주 회사에서도 혁신 관련 워크샵을 다녀오기도 했다.
혁신을 위해 아이디어를 모아보지만 혁신적인 의견이 잘 나오지 않았다.

혁신이라는 단어는 15세기에 처음 등장했으며 사전적인 의미는 어떤 새로운 것을 소개, 새로운 아이디어, 방법, 도구를 등장시키는 행위 등으로 정의되어 있다.
동양적인 의미도 크게 다르지 않아 고칠 혁자와 새 신이라는 글자의 합성어로 기존의 것을 새롭게 고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한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혁신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재정의하고 있다.

새로운 아이디어나 접근방식을 이전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방법으로 적용하여 해당 기업과 이해당사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것

위의 혁신에는 3가지 중요한 점을 내포하고 있다고 한다.

첫번째, 기존과 전혀 다른 방법
두번째, 폭넓은 이해당사자의 범위
세번째, '새로운 가치'인데 이는 새로운 가치 창출 방식의 적용 결과

이 책에서의 혁신은 혁신 그 자체의 혁신을 의미하는 메타 이노베이션이 될 것이고,

폭넓은 이해당사자는 기존의 개념을 넘어 인류, 정부, 지역사회, 경쟁자, 잠재적 고객까지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 될 것이다. 그리고 고객과 함께하는 혁신을 통하여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전하는 것이 중요해졌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혁신의 진화단계도 설명하고 있다.

혁신 1.0 : 폐쇄적 혁신
혁신 2.0 : 협력적 혁신
혁신 3.0 : 개방형 혁신
혁신 4.0 : 공동 혁신
혁신 5.0 : 살아 있는 혁신



이제는 살아 있는 혁신의 시대이다. 컨버전스, 디자인 사고도 모두 이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현재와 같은 디지털 시대에는 예측 불가능한 급속한 변화와 더불어 복잡성과 불확실성, 개방형 경쟁 체제로 특정지을 수 있다.

살아 있는 혁신(혁신 5.0)은 정부, 기업, 교육적인 측면에서 꼭 필요하다고 저자는 강조하고 있다. 다가오는 뉴 비즈니스 시대에 대비하여 살아있는 혁신(Living Innovation)은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아닌가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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