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 사심은 없다 - 이나모리 가즈오
기타 야스토시 지음, 양준호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의 전자제품회사 교세라와 통신회사 KDDI의 회장인 이나모리 가즈오.
그리고 무너져 가는 일본항공 JAL을 인수하여 V자 성장을 이룩한 경영의 신이라 불리우는 사람. 예전엔 그를 교세라의 회장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일본항공 JAL을 인수한 후 엄청난 손실을 보고 있던 JAL을 다시 플러스회사로 탈바꿈시킨 뉴스를 보고 왜 경영의신이라 불리우는지 알게 되었다.

그의 유년시절 성장과정에서부터 회사의 취업, 퇴사 그리고 교토세라믹의 창업 등 이나모리 가즈오의 일생을 이 책을 통해 볼 수 있다. 그가 회사 동료들과 회사를 세울 당시 함께 나눈 혈맹결의는 일본 사람들 특유의 정신을 보여주었다.

이나모리는 교토세라믹(훗날 교세라)라는 회사를 세운 후 직원 모두 경영자의 목표와 방향을 알 수 있도록 명확하고 합리적으로 수치화하고 싶었다고 한다. 그래서 직원 모두의 벡터를 맞추기 위해 회사 전체의 공통된 경영 지표 만들기를 착수했다. 1965년 1월부터 생산액에서 경비를 제하고 이를 총 노동 시간으로 나누는 시간당 채산 제도를 도입하였다. 이로 인해 아메바 경영이 가능하도록 한 점은 일본의 제조업 부흥기에 맞춰 회사가 크게 성장할 수 있는 바탕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이나모리 가즈오와 현재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회장과의 제2전전 관련 일화가 재미있었다. 경영의 신은 또다른 경영의 귀재를 알아보는 것일까? 그 둘의 거래는 결국 성사되지 않았지만, 서로 밀리지 않으려는 두 사람의 지략 싸움이 짧은 에피소드였지만 매우 흥미진진하게 읽었다.


많이 알려져 있는 JAL의 재건에 앞서 복사기로 유명한 미타 공업을 자회사로 편입한 후 7년만에 재건을 완료한 점도 놀라웠다. 정치권의 요청에 의해 JAL의 재건을 맡았다는 점이 새롭게 알게된 사실이지만, 그가 아니었으면 그 짧은 기간만에 무너져가는 기업을 재생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 든다.


경영의 신이라 불리우는 이나모리 가즈오는 1984년 재단을 설립하고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인류애를 실천하면서 많은 아이들에게 관심을 쏟고 있다.
책 마지막에 그가 말한 문장이 기억에 남는다.

"진지하게 살아봐라. 너의 생각은 반드시 실현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마음에사심이없다 #이나모리가즈오 #경영의신 #교세라 #KDDI #JAL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