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열전 - 인생 고수들이 들려주는 지혜의 말들
김영철 엮음,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기획 / 창비교육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 언급된 분들의 이름만 봐도 야~ 대단한 분들만 계시네 하면서 감탄을 했는데, 정작 이 책을 읽으니 인생 스승님들의 얘기를 흘려들으면 안되는지 다시한번 깨닫게 되었다. 각 분야에서 인정받는 우리 시대 스승들의 멋진 인생 얘기를 들으니 책 읽는 재미는 물론이거나와 저절로 인생 공부가 되는 것이었다.

특히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분들의 얘기가 많아서 좋았다.


원래 이 책은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의 웹진 [다들]에 연재된 내용을 단행본으로 엮은 책이다. 첫번째 책 '모든 이가 스승이고, 모든 곳이 학교다'에 이어 이번은 2번째 책이라고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웹진의 존재를  뒤늦게 알게 된게 후회되었다. 기회가 되면 웹진을 모두 뒤져서 인생 스승들의 멋진 얘기를 모두 보고 싶다.




80세가 는 연세에도 여전히 연극무대에서 또 방송에서 활발히 활동하시는 이순재 선생님의 얘기는 본받을 점이 많았다. 후배들에게 연기만 가르치시는 게 아니라 외국인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칠 수 있는 자격증을 따서 벌써 몇 년째 해오고 있다는 것을 보고 나 자신이 무척 부끄러웠다. 너무 현실에 안주해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반성을 하게 된다.


90세를 바라보는 나이에도 장애인을 위해 애쓰시는 김성수 전 대한성공회 대주교님의 얘기도 나에게 가르치는 바가 컸다. 나는 이제껏 남을 돕는 일에 소홀히 해왔다. 나 살기에 급급해서 나만 위하고 나만 살려고 했던 것 같다. 평생 남을 위해 일생을 바치신 분도 있는데 나는 너무 나 자신만 생각했던 것 같다. 지금도 마찬가지이지만 나도 언젠가는 남을 위해 살아야겠다는 마음이 점점 생겨난다.


인생 스승님들의 얘기는 하나도 버릴 것이 없다. 그 분들의 얘기에는 정이 있고, 힘이 있고, 배움이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평생 공부라는 말을 한번 더 생각하게 되었다. 정말 공부에는 끝이 없다. 이 책에 나온 인생 스승님들의 공부에 대한 멋진 얘기를 다시 한번 보고 앞으로도 열심히 공부하는 사람이 되어야 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공부열전 #인생스승 #평생공부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다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