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는 쉽다, 차이니지
샤오란 지음, 노마 바 그림, 라이언 옮김 / 넥서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적 아버지를 통해 천자문을 배우고 고등학교때까지 학교에서 한자 수업을 들었었는데, 성인이 된 지금은 한자를 자주 접하지 못하다 보니 많이 잊어버렸다. 중국어에 관심이 있지만 아직 시작조차 하지 못한 상태라 한자와는 점점 더 멀어지고 있는 요즘이었다. 그런데 딸아이가 얼마전부터 어린이집 숙제로 한자를 쓰고 있는 것을 보았다. 나중에는 8급 한자급수시험까지 본다고 한다. 아이에게 어떻냐고 물어보니 쓰는 건 쉬운데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 한다.
아이에게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한자 공부를 같이 해보려는데, 나도 쉬운한자 빼고는 많이 잊어버려서 나부터 공부가 필요했다. 그리고 이 책 한자는 쉽다. 차이니지를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세계인을 열광시킨 TED의 명강사 샤오란이라는 분이다. 서예가와 도예가 부모님을 둔 덕에 예술과 중국어의 아름다움을 직접 느끼며 자랐다고 한다. 
저자의 TED 강의를 한번 보려면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길 바란다.

https://www.ted.com/talks/shaolan_learn_to_read_chinese_with_ease?language=ko
https://www.ted.com/talks/shaolan_the_chinese_zodiac_explained?language=ko
이 책의 최종 목적은 어려운 중국어를 알기 쉽게 설명하여 문화적인 차이를 줄이고자 하는데 있다고 한다. 
차이니지는 간단한 그림으로 한자를 익혀서 중국어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습서이다. 기본형 한자부터 시작해서 그것을 활용해 다른 한자나 단어를 만들어내면서 한자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은 먼저 한자의 형태를 보여주고 뜻과 병음(중국어 한자의 발음)을 차례로 설명한다. 한국어판에는 한국어에서 사용되는 한자의 뜻과 소리도 괄호로 표시되어 있다. 그리고 한자마다 재밌는 역사, 문화적 사실도 소개하고 있어 단조로운 한자 학습에서 탈피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의 학습방법도 친절하게 소개하고 있다.
가장 기본적이고 자주 쓰는 한자(기본형 한자)를 분해하고 정리해서 쉽게 부수를 익히도록 하였고, 기본형 한자 혹은 그 부수 형태를 결합하여 복합형 한자를 만들어 보여주며 기본형 한자를 응용하는 학습법을 소개하고 있다.





책 뒷면에는 학습노트처럼 고무밴드가 달려있어, 이 책을 가지고 공부하고자 하는 마음을 더욱더 고취시킨다.
출판사 넥서스북은 학습 부가자료를 인터넷 사이트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MP3, 쓰기노트, 48일 학습플랜을 제공하고 있다.


아이가 한자 숙제할때 나도 이 책을 펴고 함께 공부하면 아이도 조금 힘을 받을 것이다. 이 참에 나도 열심히 공부해서 한자급수시험도 보고 중국어도 도전해봐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차이니지 #한자는쉽다차이니지 #chineasy #중국어공부 #한자공부 #넥서스 #nexus #넥서스북 #nexusbook #샤오란 #TED샤오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