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경희의 수제청 정리노트 - 새콤달콤 나만의 홈카페 즐기기
손경희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1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올해 초 야심차게 모과를 구입해서 모과청을 만들었었다. 그런데 결과는 대실패 설탕을 그리 많이 넣었는데도, 모과맛도 안나고 단맛도 나지 않았다. 그래도 어떻게든 만들어서 작은 병에 담아서 지인 몇 분에게 선물했는데, 그 분들에게 정말 미안했다.

이런 경험을 겪은 후 손경희의 수제청 정리노트라는 책을 만나 반가웠다. 이 책을 보고 나니 올해 초 도전했던 모과청이 왜 실패했는지 알게되었다.

저자 손경희님은 자신이 제일 좋아하는 요리를 이용해서 누군가를 행복하게 하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수제청 만들기를 시작하셨다고 한다. 지금은 손경희의 허밍테이블 대표로 많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 수제청을 만들고 있고, 강연도 열심히 하신다고 한다. 

수제청이란 무엇일까? 저자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과일을 일정 비율의 설탕과 잘 버물려두면 과일이 설탕에 의해 삼투압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때 과일 자체의 수분과 영향분이 함께 배출되면서 숙성과정을 통해 맛과 영양분이 풍부해진다고 한다. 이것을 수제청(과일청)이라 한다.

이 책에는 수제청을 만들기 위해 기본 정리노트부터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다.
수제청을 만드는 도구, 당의 종류에 대한 이해, 용기 소독, 수입과일 세척하는 법 등 
기초작업을 철저히 하지 않으면 수제청을 만드는 작업은 소홀히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책 초반부터 소개되었다.




저자는 수제청을 맛있게 만드는 비법을 다음과 같이 알려준다.
1) 수제청을 만든 후 유기농설탕이 녹을 때까지 실온에 둔다.
2) 실온에서는 자주 저어주어 유기농설탕을 빠르게 녹여준다.
3) 숙성은 5도 이하 냉장고에서 한다.
이 책에서는 수제청 외에 수제식초와 코디얼, 건조과일 등 다양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어, 하나하나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다. 특히 수제식초는 수제청을 만드는 과정에서 발효식초를 추가해주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다양한 과일을 이용해서 수제청 만드는 레시피를 보니 다시 한번 수제청에 도전해보고 싶어졌다.
요즘 오렌지가 많이 나오는 시기이니 오렌지를 구매해서 오렌지청을 한번 도전해봐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수제청 #손경희 #손경희의수제청정리노트 #수제청레시피 #수제청정리노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