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률을 2배 올려주는 부동산 절세 비법
주용철 지음 / 메이트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동산 투자를 하려면 세금을 잘 알아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얘기한다.
이 책은 부동산 규제정책을 반영한 2019년 개정 세법을 다룬 부동산 절세 비법을 다루고 있다. 절세만 해도 부동산 수익률은 확연히 달라진다고 저자는 얘기한다.

저자인 세무사 주용철님은 세무사 생활을 20년 넘게 한 전문가이고 많은 방송과 저서를 통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책 초반에 저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독자들을 위한 메시지와 이 책의 활용법, 다른 세법 서적과의 차이점 등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있어 이 책을 읽는데 큰 도움을 주고 시작한다. 부동산과 관련된 세금을 다루면서 체험한 경험이 고스란히 담겨있으며 부동산 세금의 간접체험과 함께 장기적인 부동산 투자에 활용하라고 저자는 조안한다. 이 책이 다른 부동산 세금책과 다른 점은 재건축, 재개발 관련 세금 부분을 강화한 것이라고 저자는 설명한다. 다른 부동산 세금은 많이 비슷하지만 재건축, 재개발 관련 내용은 챕터 하나를 할애하여 자세한 설명을 하고 있다.

1장부터 6장까지 부동산과 관련되어 각각의 상황에 맞는 꼭 알아야 할 절세 비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부동산과 관련된 세금은 다음과 같다.
부동산을 취득할 때 내는 취득세,
보유할 때 내는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그리고 임대소득에 대한 종합 소득세,
그리고 부동산을 처분할 때 내는 세금으로 양도소득세, 상속세, 증여세가 있다.

위와 같이 많은 세금이 각각의 상황에 따라 세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에 맞춰 세금을 줄이는 것이야말로 부동산 수익률을 높이는 법이라 할 수 있겠다.

저자는 독자들에게 부동산 공부를 해도 한번 쯤은 전문가의 확인을 받으라고 조언한다. 그 이유는 부동산 세법이 자주 바뀌기 때문에 기존에 허용했다가도 바뀔 수 있는 여지가 있다. 그래서 자신이 부동산 공부를 했다고 자신하지 말고 그럴때일 수록 전문가와 함께 사전검증은 꼭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

1장 부동산을 취득할 때
2장 부동산을 보유할 때
3장 부동산을 양도할 때
4장 재개발, 재건축 부동산을 양도할 때
5장 양도소득세 절세
6장 부동산을 증여할 때




세법 관련 용어가 어렵고 이해도 참 힘들긴 하다. 하지만 어렵다고 멀리하면 더 알 수 없다. 조금이라도 공부하면 뉴스에 나오는 정부 정책은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전문 세무사 수준은 아니더라도 세법은 공부하면 나중에 써먹을 때가 많을 것 같다. 부동산 관련 법이 자주 바뀌지만 그 근간은 바뀌지 않는다고 한다.

이 책으로 지금은 활용할 수 없겠지만 나중에는 꼭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